□신심명

1

至道無難 지도무난- 도에 이르기는 어렵지 않다.

唯嫌揀擇 유혐간택- 오직 고르고 분별함을 싫어하니

但莫憎愛 단막증애- 다만 미워하고 사랑하지 않으면

洞然明白 통연명백- 분명하게 꿰뚫으리라.



2.

毫釐有差 호리유차- 털끝만큼이라도 어긋나면

天地懸隔 천지현격- 하늘과 땅 차이로 벌어지나니

欲得現前 욕득현전- 도가 앞에 나타남을 얻고자 하면

莫存順逆 막존순역- 따름과 거스름을 두지마라.



3.

違順相爭 위순상쟁- 어기고 따름이 서로 다투면

是爲心病 시위심병- 이것을 마음의 병이라고 하니

不識玄旨 불식현지- 깊은 뜻은 알지 못하고

徒勞念靜 도로염정- 생각만 고요히 하려 애를 쓰네.



4.

圓同太虛 원동태허- 둥글기는 큰 허공과 같아서

無欠無餘 무흠무여- 모자라고 남을 것도 없으나

良由取捨 양유취사- 취하고 버리는 것을 좋아하는

所以不如 소이불여- 까닭에 한결같지 않다.



5.

莫逐有緣 막축유연- 인연이 있어도 쫒아가지 말고

勿住空忍 물주공인- 공에도 차마 머무르지 말며

一種平懷 일종평회- 한 생각이 바르면

泯然自盡 민연자진- 저절로 없어질 것이다.



6.

止動歸止 지동귀지- 움직임이 그쳐서 멈추게 되고

止更彌動 지갱미동- 멈추었다 다시 움직이게 되면

唯滯兩邊 유체양변- 오직 양쪽止動끝에 막혀서

寧知一種 영지일종- 어떻게 한 가지인줄 알겠는가.



7

.一種不通 일종불통- 한 가지에 통하지 못하면

兩處失功 양처실공- 두 곳에서의 공로를 잃을 것이니

遣有沒有 견유몰유- 있음을 버리면 있음에 빠지고

從空背空 종공배공- 공함을 쫒으면 공함을 등진다.



8.

多言多慮 다언다려-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轉不相應 전불상응- 서로 응하지 못하게 되고

絶言絶慮 절언절려-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無處不通 무처불통- 통하지 않는 곳이 없다.



9.

歸根得旨 귀근득지- 근본으로 돌아가면 뜻을 얻고

隨照失宗 수조실종- 비춤을 따르면 근원을 잃나니

須臾返照 수유반조- 모름지기 잠깐 돌이켜보면

勝脚前空 승각전공- 앞의 공함보다 더 뛰어나다.



10.

前空轉變 전공전변- 앞의 공함이 변하는 것은

皆由妄見 개유망견- 모두 망령된 견해 때문이니

不用求眞 불용구진- 참된 것을 구하지 말고

唯須息見 유수식견- 마땅히 망견을 쉬어라.



11.

二見不住 이견부주- 두 가지 견해에 머물지 말고

愼莫追尋 신막추심- 삼가 쫒아가서 찾지 말며

纔有是非 재유시비- 조금이라도 옳고 그름이 있으면

紛然失心 분연실심- 본 마음을 잃고 어지러워진다.



12.

二由一有 이유일유- 둘은 하나 때문에 있으니

一亦莫守 일역막수- 하나 또한 지키지 말고

一心不生 일심불생- 한 마음이 나지 않으면

萬法無咎 만법무구- 만법에 허물이 없다.



13.

無咎無法 무구무법- 만법에 허물이 없으면 법이 없고

不生不心 불생불심- 마음이 나지 않으면 마음이 없으니

能隨境滅 능수경멸- 능함을 따라 경계가 없어지고

境逐能沈 경축능침- 경계를 쫒아 능한 것이 막힌다.



14

.境由能境 경유능경- 경계는 능함으로 인한 경계이고

能由境能 능유경능- 능함은 경계로 인하여 능함이니

欲知兩段 욕지양단- 두 가지 구분을 알고자 하는가?

元是一空 원시일공- 이것은 원래부터 하나의 공이다.



15.

一空同兩 일공동양- 하나의 공은 양단과 같아서

齊含萬象 제함만상- 삼라만상을 모두 포함하니

不見精? 불견정추- 세밀하고 거친 것을 보지 않으면

寧有偏黨 영유편당- 어찌 한쪽에 치우침이 있겠는가.



16.

大道體寬 대도체관- 큰 도는 본체가 넓어서

無易無難 무이무난- 쉬운 것도 없고 어려운 것도 없으나

小見狐疑 소견호의- 좁은 견해와 여우같은 의심으로

轉急轉遲 전급전지- 급하게 할수록 더욱 느려진다.



17.

執之失度 집지실도- 도에 집착하면 법도를 잃고

必入邪路 필입사로- 반드시 삿된 길로 들어가며

放之自然 방지자연- 놓아버리면 자연스러워서

體無去住 체무거주- 본체는 가거나 머뭄이 없다.



18

.任性合道 임성합도- 도에 합하여 본성을 맡겨두면

逍遙絶惱 소요절뇌- 번뇌가 끊어져 한가롭게 노닐며

繫念乖眞 계념괴진- 생각에 매이면 참에서 어긋나고

昏沈不好 혼침불호- 혼미함에 빠져 좋지 않다.



19.

不好勞神 불호노신- 좋지 않음으로 정신이 피로하니

何用疎親 하용소친- 어찌 소홀하고 친함을 쓰겠는가.

欲趣一乘 욕취일승-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면

勿惡六塵 몰오육진- 육진을 미워하지 마라.



20.

六塵不惡 육진불오- 육진을 미워하지 않으면

還同正覺 환동정각- 도리어 깨달음과 같아서

智者無爲 지자무위- 지혜로운 자는 함이 없고

愚人自縛 우인자박- 어리석은 이는 스스로 얽매인다.



21.

法無異法 법무이법- 법에는 다른 법이 없으나

妄自愛着 망자애착- 망령되게 스스로 애착하여

將心用心 장심용심-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쓰니

豈非大錯 기비대착- 어찌 크게 잘못됨이 아닌가.



22.

迷生寂亂 미생적란- 미혹하면 고요함과 어지러움이 생기고

悟無好惡 오무호오- 깨달으면 좋아하고 싫어함이 없으니

一切二邊 일체이변- 모든 상대相對의 두 가지는

良由斟酌 양유짐작- 능히 헤아려 짐작하기 때문이다.



23.

夢幻空華 몽환공화- 꿈속의 허깨비와 허공 꽃을

何勞把捉 하로파착- 어찌 잡으려고 애쓰는가.

得失是非 득실시비- 얻고, 잃고, 옳고, 그름을

一時放却 일시방각- 일시에 놓아 버리고 쉬어라.



24.

眼若不睡 안약불수- 눈에 만약 잠이 없으면

諸夢自除 제몽자제- 모든 꿈이 스스로 없어지고

心若不異 심약무이-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萬法一如 만법일여- 만 가지 법이 한결같다.



25.一如體玄 일여체현- 한결같음은 본체가 깊어서  

兀爾忘緣 올이망연- 우뚝 인연을 잊고

萬法齊觀 만법제관- 만법이 모두 드러나면

歸復自然 귀복자연- 돌아오고 돌아감이 자연스럽다.



26.

若有歸復 약유귀복- 만약 돌아오고 돌아감이 있으면

在由異心 재유이심- 다른 마음이 있기 때문이니

泯其所以 민기소이- 그 까닭이 없어지면

不可方比 불가방비- 어디에도 비교 할 대가 없다.



27.

止動無動 지동무동- 움직임을 그치니 움직임이 없고

動止無止 동지무지- 그쳤다 움직이니 그침이 없어서

兩旣不成 양기불성- 이미 둘을 이루지 못했거니

一何有爾 일하유이- 어찌 하나가 있겠는가.



28.

究竟窮極 구경궁극- 끝에 가서는 결국

不存軌則 부존궤칙- 길이나 법칙이 있지 않고

契心平等 계심평등- 마음이 평등함에 계합하면

所作俱息 소작구식- 짓는 것을 모두 쉰다.



29.

狐疑淨盡 호의정진- 여우같은 의심이 다해 맑아지면

正信調直 정신조직- 바른 믿음이 곧바르게 되어

一切不留 일체불류- 일체 어디에도 머물지 않고

無可記憶 무가기억- 가히 아무 기억이 없다.



30.

虛明自照 허명자조- 자기의 빈 곳을 밝게 비추어

不勞心力 불로심력- 마음으로 힘들여 애쓰지 말고

非思量處 비사량처- 생각으로 헤아리는 곳 아니니

識情難測 식정난측- 뜻으로 판단해서 알기 어렵다.



31.

眞如法界 진여법계- 진실한 깨달음의 세계에는

無他無自 무타무자- 남도 없고 나도 없어

要急相應 요급상응- 빠르게 상응하기를 바란다면

唯言不二 유언불이- 오직 둘이 아님을 말하라.



32.

不二皆同 불이개동- 둘이 아니면 다 한가지로

無不包容 무불포용-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없으니

十方智者 시방지자- 시방의 지혜로운 자는

皆入此宗 개입차종- 모두 이 근원으로 들어온다.



33.

宗非促延 종비촉연- 근원은 빠르고 늦음도 아니며

一念萬年 일념만년- 한 생각이 만년 같아서

無在不在 무재부재- 있거나 있지 않음이 없으니

十方目前 시방목전- 시방이 바로 눈앞이로다.



34.

極小同大 극소동대- 지극히 작은 것은 큰 것과 같아서

忘絶境界 망절경계- 경계가 끊어짐을 잊어버리고

極大同小 극대동소- 지극히 큰 것은 작은 것과 같아서

不見邊表 불견변표- 그 겉과 가장자리를 보지 못한다.



35.

有卽是無 유즉시무- 있는 것이 곧 없음이고

無卽是有 무즉시유- 없는 것이 곧 있음이니

若不如此 약불여차- 만약 이와 같지 않다면

不必須守 불필수수- 반드시 꼭 지키지 마라.



36.

一卽一切 일즉일체- 하나가 곧 일체고

一切卽一 일체일즉- 일체가 곧 하나이니

但能如是 단능여시- 다만 능히 이와 같다면

何慮不畢 하려불필- 어찌 마치지 못할까 걱정하랴.



37.

信心不二 신심불이- 분명한 마음은 둘이 아니고

不二信心 불이신심- 둘 아님이 분명한 마음이니

言語道斷 언어도단- 말의 길이 끊어져서

非去來今 비거래금- 과거, 미래, 현재가 아니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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