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명
1
至道無難 지도무난- 도에 이르기는 어렵지 않다.
唯嫌揀擇 유혐간택- 오직 고르고 분별함을 싫어하니
但莫憎愛 단막증애- 다만 미워하고 사랑하지 않으면
洞然明白 통연명백- 분명하게 꿰뚫으리라.
2.
毫釐有差 호리유차- 털끝만큼이라도 어긋나면
天地懸隔 천지현격- 하늘과 땅 차이로 벌어지나니
欲得現前 욕득현전- 도가 앞에 나타남을 얻고자 하면
莫存順逆 막존순역- 따름과 거스름을 두지마라.
3.
違順相爭 위순상쟁- 어기고 따름이 서로 다투면
是爲心病 시위심병- 이것을 마음의 병이라고 하니
不識玄旨 불식현지- 깊은 뜻은 알지 못하고
徒勞念靜 도로염정- 생각만 고요히 하려 애를 쓰네.
4.
圓同太虛 원동태허- 둥글기는 큰 허공과 같아서
無欠無餘 무흠무여- 모자라고 남을 것도 없으나
良由取捨 양유취사- 취하고 버리는 것을 좋아하는
所以不如 소이불여- 까닭에 한결같지 않다.
5.
莫逐有緣 막축유연- 인연이 있어도 쫒아가지 말고
勿住空忍 물주공인- 공에도 차마 머무르지 말며
一種平懷 일종평회- 한 생각이 바르면
泯然自盡 민연자진- 저절로 없어질 것이다.
6.
止動歸止 지동귀지- 움직임이 그쳐서 멈추게 되고
止更彌動 지갱미동- 멈추었다 다시 움직이게 되면
唯滯兩邊 유체양변- 오직 양쪽止動끝에 막혀서
寧知一種 영지일종- 어떻게 한 가지인줄 알겠는가.
7
.一種不通 일종불통- 한 가지에 통하지 못하면
兩處失功 양처실공- 두 곳에서의 공로를 잃을 것이니
遣有沒有 견유몰유- 있음을 버리면 있음에 빠지고
從空背空 종공배공- 공함을 쫒으면 공함을 등진다.
8.
多言多慮 다언다려-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轉不相應 전불상응- 서로 응하지 못하게 되고
絶言絶慮 절언절려-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無處不通 무처불통- 통하지 않는 곳이 없다.
9.
歸根得旨 귀근득지- 근본으로 돌아가면 뜻을 얻고
隨照失宗 수조실종- 비춤을 따르면 근원을 잃나니
須臾返照 수유반조- 모름지기 잠깐 돌이켜보면
勝脚前空 승각전공- 앞의 공함보다 더 뛰어나다.
10.
前空轉變 전공전변- 앞의 공함이 변하는 것은
皆由妄見 개유망견- 모두 망령된 견해 때문이니
不用求眞 불용구진- 참된 것을 구하지 말고
唯須息見 유수식견- 마땅히 망견을 쉬어라.
11.
二見不住 이견부주- 두 가지 견해에 머물지 말고
愼莫追尋 신막추심- 삼가 쫒아가서 찾지 말며
纔有是非 재유시비- 조금이라도 옳고 그름이 있으면
紛然失心 분연실심- 본 마음을 잃고 어지러워진다.
12.
二由一有 이유일유- 둘은 하나 때문에 있으니
一亦莫守 일역막수- 하나 또한 지키지 말고
一心不生 일심불생- 한 마음이 나지 않으면
萬法無咎 만법무구- 만법에 허물이 없다.
13.
無咎無法 무구무법- 만법에 허물이 없으면 법이 없고
不生不心 불생불심- 마음이 나지 않으면 마음이 없으니
能隨境滅 능수경멸- 능함을 따라 경계가 없어지고
境逐能沈 경축능침- 경계를 쫒아 능한 것이 막힌다.
14
.境由能境 경유능경- 경계는 능함으로 인한 경계이고
能由境能 능유경능- 능함은 경계로 인하여 능함이니
欲知兩段 욕지양단- 두 가지 구분을 알고자 하는가?
元是一空 원시일공- 이것은 원래부터 하나의 공이다.
15.
一空同兩 일공동양- 하나의 공은 양단과 같아서
齊含萬象 제함만상- 삼라만상을 모두 포함하니
不見精? 불견정추- 세밀하고 거친 것을 보지 않으면
寧有偏黨 영유편당- 어찌 한쪽에 치우침이 있겠는가.
16.
大道體寬 대도체관- 큰 도는 본체가 넓어서
無易無難 무이무난- 쉬운 것도 없고 어려운 것도 없으나
小見狐疑 소견호의- 좁은 견해와 여우같은 의심으로
轉急轉遲 전급전지- 급하게 할수록 더욱 느려진다.
17.
執之失度 집지실도- 도에 집착하면 법도를 잃고
必入邪路 필입사로- 반드시 삿된 길로 들어가며
放之自然 방지자연- 놓아버리면 자연스러워서
體無去住 체무거주- 본체는 가거나 머뭄이 없다.
18
.任性合道 임성합도- 도에 합하여 본성을 맡겨두면
逍遙絶惱 소요절뇌- 번뇌가 끊어져 한가롭게 노닐며
繫念乖眞 계념괴진- 생각에 매이면 참에서 어긋나고
昏沈不好 혼침불호- 혼미함에 빠져 좋지 않다.
19.
不好勞神 불호노신- 좋지 않음으로 정신이 피로하니
何用疎親 하용소친- 어찌 소홀하고 친함을 쓰겠는가.
欲趣一乘 욕취일승-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면
勿惡六塵 몰오육진- 육진을 미워하지 마라.
20.
六塵不惡 육진불오- 육진을 미워하지 않으면
還同正覺 환동정각- 도리어 깨달음과 같아서
智者無爲 지자무위- 지혜로운 자는 함이 없고
愚人自縛 우인자박- 어리석은 이는 스스로 얽매인다.
21.
法無異法 법무이법- 법에는 다른 법이 없으나
妄自愛着 망자애착- 망령되게 스스로 애착하여
將心用心 장심용심-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쓰니
豈非大錯 기비대착- 어찌 크게 잘못됨이 아닌가.
22.
迷生寂亂 미생적란- 미혹하면 고요함과 어지러움이 생기고
悟無好惡 오무호오- 깨달으면 좋아하고 싫어함이 없으니
一切二邊 일체이변- 모든 상대相對의 두 가지는
良由斟酌 양유짐작- 능히 헤아려 짐작하기 때문이다.
23.
夢幻空華 몽환공화- 꿈속의 허깨비와 허공 꽃을
何勞把捉 하로파착- 어찌 잡으려고 애쓰는가.
得失是非 득실시비- 얻고, 잃고, 옳고, 그름을
一時放却 일시방각- 일시에 놓아 버리고 쉬어라.
24.
眼若不睡 안약불수- 눈에 만약 잠이 없으면
諸夢自除 제몽자제- 모든 꿈이 스스로 없어지고
心若不異 심약무이-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萬法一如 만법일여- 만 가지 법이 한결같다.
25.一如體玄 일여체현- 한결같음은 본체가 깊어서
兀爾忘緣 올이망연- 우뚝 인연을 잊고
萬法齊觀 만법제관- 만법이 모두 드러나면
歸復自然 귀복자연- 돌아오고 돌아감이 자연스럽다.
26.
若有歸復 약유귀복- 만약 돌아오고 돌아감이 있으면
在由異心 재유이심- 다른 마음이 있기 때문이니
泯其所以 민기소이- 그 까닭이 없어지면
不可方比 불가방비- 어디에도 비교 할 대가 없다.
27.
止動無動 지동무동- 움직임을 그치니 움직임이 없고
動止無止 동지무지- 그쳤다 움직이니 그침이 없어서
兩旣不成 양기불성- 이미 둘을 이루지 못했거니
一何有爾 일하유이- 어찌 하나가 있겠는가.
28.
究竟窮極 구경궁극- 끝에 가서는 결국
不存軌則 부존궤칙- 길이나 법칙이 있지 않고
契心平等 계심평등- 마음이 평등함에 계합하면
所作俱息 소작구식- 짓는 것을 모두 쉰다.
29.
狐疑淨盡 호의정진- 여우같은 의심이 다해 맑아지면
正信調直 정신조직- 바른 믿음이 곧바르게 되어
一切不留 일체불류- 일체 어디에도 머물지 않고
無可記憶 무가기억- 가히 아무 기억이 없다.
30.
虛明自照 허명자조- 자기의 빈 곳을 밝게 비추어
不勞心力 불로심력- 마음으로 힘들여 애쓰지 말고
非思量處 비사량처- 생각으로 헤아리는 곳 아니니
識情難測 식정난측- 뜻으로 판단해서 알기 어렵다.
31.
眞如法界 진여법계- 진실한 깨달음의 세계에는
無他無自 무타무자- 남도 없고 나도 없어
要急相應 요급상응- 빠르게 상응하기를 바란다면
唯言不二 유언불이- 오직 둘이 아님을 말하라.
32.
不二皆同 불이개동- 둘이 아니면 다 한가지로
無不包容 무불포용-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없으니
十方智者 시방지자- 시방의 지혜로운 자는
皆入此宗 개입차종- 모두 이 근원으로 들어온다.
33.
宗非促延 종비촉연- 근원은 빠르고 늦음도 아니며
一念萬年 일념만년- 한 생각이 만년 같아서
無在不在 무재부재- 있거나 있지 않음이 없으니
十方目前 시방목전- 시방이 바로 눈앞이로다.
34.
極小同大 극소동대- 지극히 작은 것은 큰 것과 같아서
忘絶境界 망절경계- 경계가 끊어짐을 잊어버리고
極大同小 극대동소- 지극히 큰 것은 작은 것과 같아서
不見邊表 불견변표- 그 겉과 가장자리를 보지 못한다.
35.
有卽是無 유즉시무- 있는 것이 곧 없음이고
無卽是有 무즉시유- 없는 것이 곧 있음이니
若不如此 약불여차- 만약 이와 같지 않다면
不必須守 불필수수- 반드시 꼭 지키지 마라.
36.
一卽一切 일즉일체- 하나가 곧 일체고
一切卽一 일체일즉- 일체가 곧 하나이니
但能如是 단능여시- 다만 능히 이와 같다면
何慮不畢 하려불필- 어찌 마치지 못할까 걱정하랴.
37.
信心不二 신심불이- 분명한 마음은 둘이 아니고
不二信心 불이신심- 둘 아님이 분명한 마음이니
言語道斷 언어도단- 말의 길이 끊어져서
非去來今 비거래금- 과거, 미래, 현재가 아니로다
信心銘 “분명한 마음을 새김”
2022. 10. 13. 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