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강의 (16)/해안 스님▒
능정업장분 제16
能淨業障分 第十六
■ 경문.
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부차 수보리 선남자 선여인 수지독송차경
若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약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以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則爲消滅
이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當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당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 주석.
다시 또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수지독송 하므로,
만약 남에게 천히 여김이 되면,
이 사람은 선세죄업 으로 응당 악도(惡道)(지옥,아귀,축생) 에 떨어질 것이로되,
이세상 사람이 천히 여김 으로써,
선세의 죄업이 곧 소멸되고, 마땅히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를 얻을 것이니라.
● 해설.
이 경을 수지독송 함으로 인하여, 만약 남에게 경멸과 천대를 받는일이 있다면,
이 사람은 전세에 지은 죄업이 중한 소이로, 악도(惡道)에 떨어질 것이나,
이세상 사람이 경천히 하는고로, 악도(惡道)에 떨어질 과(果)를 경천으로 대신받고,
곧 선세업장(先世業障)이 소멸되어 마땅히아뇩다라 삼먁 삼보리를 성취할 것이니
라는 말씀 이시다.
■ 경문.
須菩提 我念過去 無量阿僧祗劫 於燃燈佛前
수보리 아념과거 무량아승지겁 어연등불전
得値八百四千萬億 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득치팔백사천만억 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 讀誦此經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所得功德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不及一 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能及
소득공덕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능급
※ 주석.
수보리야 내가 생각하니,
과거무량 아승 지겁에. 저 연등불전에서,
팔백사천만억 나유타 모든 부처님을 얻어 만나,
다, 공양하고 받들어,그저 지냄이 없었으나,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후 말세에 능히 이 경을 수지독송 하여,
얻은바 공덕에 비하면 내가모든 부처님께 공양한바,
공덕 으로는 백분의 하나도 미치지 못하며,
천만억분 내지 숫자의 비유로는, 능히 미치지 못할 바 이니라.
● 해설.
아승지(阿僧祗)는, 인도에서 끝없는 수를 말함이요,
나유타(那由他)는, 천만 혹은 천억 이라고도 한다.
내가 무량 아승지겁에 연등 부처님 처소에서,
모든 부처님 에게 공양승사(供養承事)한 공덕이,
이 경을 능히 수지독송한 사람의 공덕에 비하면,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씀이시다.
고인의 말씀에, 백천 제불에게 공양 하는것이,
한낱, 무심도인 에게 공양 하는것만 못 하다고 하였다.
부처를 다른데서 찿지말고 내게서 알아보라.
이경을 문자로나 책으로 알지 말라.그리고 아는것으로 써 알지말라,
부처님이 중생을 위하여 아무리 천언 만어 로써
이 경의 공덕을 횡야설수야설(橫也說竪也說) 할지라도,
사람이 먼저 자기 자성을 반조(返照)하여 깨닫기 전에는,
부처님의 그토록 핍진하신 말씀도, 한갖 노이무공(勞而無功)의 허언에 돌아가고 말것이다.
■ 경문.■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어후말세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或有人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혹유인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 주석.
수보리야,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저 후 말세에,
이 경을 수지독송 하는 이가 있어,얻은바 공덕을 내가 만일 다 말하게 되면,
혹 어떤 사람은 듣고 마음에 곧 겁이나서,의심하고, 믿지않을 것이니라.
● 해설.
지금도 방금 이경의 공덕을 말 하였지마는,어찌 이뿐 이겠는가.
이 경을 수지독송 하는 공덕을, 내가 하나도 빼놓지 않고 갖추어 말할거 같으면,
죄업이 중하고 박복한 중생들은,이말을 듣고 겁내고, 놀래여, 미치고,
여우같은 의심을 내어, 잘 믿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 하시었다.
■ 경문.■
須菩提 當知 是經義 不可思議 果報 亦不可思議
수보리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 주석.
수보리야 마땅히 알아라.이 경은 뜻도 가히 사의치 못하며,
과보도 또 한가히 사의 할수 없느니라.
● 해설.
그러므로 이경의 공덕은, 말로나 문자로나 어떠한 산수비유(算數比喩)로 나
사의사량 (思議思量)으로써 어떻다고 말할수 없기 때문에,
부처님 께서는 최후에 한 말씀으로,이 경의 뜻은 사의 할수도 없고,
이경의 뜻을 깨어 얻은 과보도 사의 할수 없는 것이라고 결론 하시었다.
이 대문까지 금강경의 상권 법문이 끝난 것이다.
법은 하나 이지마는, 대중의 근기는,우열심천(優劣深淺)이 달라
대게 세가지로 나눈다면, 상근, 중근, 하근, 으로 볼수있다.
그러면 이경의 첫머리에 (세존께서 공양 하실때가 되어 가사를 입으시고,
발우를 들으시고, 사위대성(舍衛大城)에 들어 가시어 그 성중에서 밥을 빌어 가지고,
본처로 돌아 오시와 공양을 끝내시고, 의발을 거두시고, 발을 씻으시고,
자리를 펴고 앉으신데 까지는)상근을 점한 말 없는 말, 곧 일상 생활에 하시는
평법한 행동으로써 보이신 것이다.
그 다음에 이 뜻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불가불 말이 없을수 없으니,
수보리와 부처님 사이에 벌어지게 된것이다.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심을 발한이는,
응당 어떻게 머므르며, 어떻게 그마음을 항복 받으오리까)로부터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 이란 자는, 곧 불법이 아니니라)까지는,
중근을 점한 말씀이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부터 상권 끝까지는 하근을 점한 말씀 이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