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善現啓請分 (선현계청분)
時 長老須菩堤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 佛言 希有世尊 如來
시 장노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 불언 희유세존 여래
善護念 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
선호염 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
降伏其心. 佛言 善哉 善哉 須菩堤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汝今提請 當 爲
항복기심. 불언 선재 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염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여금제청 당 위
如說.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 降伏 其心. 唯然世尊 願樂 欲聞.
여설.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 항복 기심. 유연세존 원요 욕문.
수보리가 가르침을 요청하다
이 때 장로 수보리가 자리에서 일어나 가사를 오른쪽 어깨에 걸치고 오른쪽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 정중하게 부처님께 여쭈기를, "존경하옵는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공부하고저 하는 모든 사람을 보살펴 주시고 격려하여 주십니까? 세존이시여, 착한 남자나 착한 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마음을 내면 그 마음을 어떻게 조절하며 다스려야 합니까?"
부처님이 대답하시기를,
"착하고 착하다. 수보리야,
네가 물어 본 것과 같이 여래는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을 보살피며 격려하느니라.
너를 위하여 설명하니 자세히 들어라.
착한 남자나 착한 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마음을 내면
그 마음을 이렇게 조절하며 이렇게 다스려야 하느리라. "
"그렇습니까? 세존이시여, 즐거운 마음으로 간절히 듣기를 원합니다. "
2. 수보리가 법을 청함
그때 장로 수보리가
대중 가운데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의 옷을 걷어 메고
오른쪽 무릎을 꿇어 합장하며 부처님께 여쭈었다.
인도는 상대에게 자기 어깨를 내보이는 것이 최고의 예의여요.
우리나라는 감추는 것이 예의이나 인도는 들어냅니다. 당신을 믿습니다.
전 이런 사람입니다 하고 자기 신체의 일부를 보여요.
그래서 오른 쪽 어깨를 걷어맷습니다. 그러면 오른 쪽 어깨 살이 들어나요.
우리나라 여자들도 인도사람과 같아요.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러 가면
일부러 가슴이 많이 파진 옷을 입고 가잖아요.
이것이 나입니다 하고....
그리고 오른 쪽 무룹을 끓어 제자임을 보입니다.
그리고 자기가 느낀 환희와 질문을 합니다.
참으로 희유한 일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자, 바로 이 말입니다.
수보리는 도대체 무엇을 보았길레 희유하다는 것일까요?
희유 : 희한(稀罕)하다, 드믄 일
틀림없이 무엇인가 보았습니다.
그래서 감탄했어요.
지난 시간의 숙제들 했나요.
금강경 설하기 전에 다 설해마쳤다' 고 했으니
도대체 그것이 무슨 뜻입니까?
금강경은 아무것도 주장하지 않아요.
주장하지 않는다는 것도 내세우지 않습니니다.
그러니까 처음 설하지 않을 때나 설한 후나 똑같아요.
그래서 설하기 전에 법문 마쳤다고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도 지금 수보리가 평범한 것에 감동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는 말해요
여래께서는 모든 보살들을 잘 보살펴 주시고
보살들에게 중생을 잘 제도하도록 당부하시옵니다.
아니, 뭘 말하셨다고 보살피느니....당부한다느니...하는 것입니까?
바로 평범함이어요.
평범한 일상, 이것이 도이고.... 진리이고 붓다의 행이라는 것을 수보리가 봐버린 것입니다.
부처님은 말 한마디 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할 뿐인데
수보리는 그때 부처님의 행을 본 것입니다.
평범하면서 깊은 도의 세게를 본거예요.
도는 멀리 있지 않아요.
바로 옆에 있어요.
사람이 있는 곳에 도가 있고, 사람의 행이 있는 곳에 진리가 있어요.
멀리 찾는 사람은 지금 당장 그만 두세요.
그렇게 특별하게 멀리서 찾으면 절대 도는 찾아지지 않습니다.
도인은 바로 지금 여기에 있어요.
그래서 수보리가 이렇게 말했어요.
보살들을 잘 보살핀다고...... 꼭 비서처럼 ....
옆에서 보살펴야 보살피는 것이 아니고
부처님의 평범한 일상을 그대로 보이면서
너희들도 그렇게 해라.....하는 것입니다.
너희들도 이렇게 평범한 일상에서 마음이 고요하고....해야할 일을 하고 있다면
그것이 진리이고.....도이고....붓다의 행이니라....
장가가고 시집가고.....애낳고.....이렇게 평범해야 남에게 손가락질 안받는당....
특별한 사람이 되면 남의 눈에 띄게 되고....조금만 욕심내어 싸우면 ...
저 중놈들이 머리깍고 하는 짓거리 봐라...하면서 욕을 더먹는당.....
가장 평범하게 사는 삶이 가장 행복한 것이고 ....
일상사를 잘하는 것이 네가 스스로 행복해지는 것이당 하는 것을 몸소 보인 것입니다.
그리고 보살들에게 말없이 이렇게 사는 거야....너희들도 괜히 쓸데없이 별난 짓하지 말고
평범하게 살아라 부탁이다. 내 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렇게 평범하게 살아가라.....
신을 믿지도 말고, 남을 의지하지도 말고, 남을 욕하지도 말고, .....
부처님의 평상시 말없는 행동을 보고 느끼고 말한 것입니다.
수보리 대단해요. 스승의 깊은 뜻을 간파하다니.....
부처님도 희한하게 생각하고 수보리를 칭찬합니다. 뒤에 나와요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들이 아뇩다라삼먁샴보리심을 내고는
마땅히 어떻게 머무르고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하옵니까?
▶ 아뇩다라 : 無上, 가장 높은 것
▶ 삼먁 : 正等, 깊다.
▶ 삼보리 : 正覺, 바른 깨달음
▶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장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금강경의 주제가 나왔습니다.
금강경은 평상시 마음을 머무르는 방법과 자기를 항복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이 주제가 수보리의 이 질문에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금강경이 처음부터 부처님의 평범함을 보이면서 시작했으니
금강경의 주제도 평상시 어떻게 마음을 쓰고 다스려야하는가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그 이야기가 바로 여러분들이 평생 기억해두어야할 부처님의 골수사상입니다.
착하고 착하도다. 수보리야!
그대 말과 같이 여래는
모든 보살들을 잘 보살피고 보호하며
모든 보살들에게 불법을 맡기고 당부하느니라.
▶ 보살=보디샷트와
지혜를 얻은 대수행자....
▶ 중국식=보리살타
▶ 준말=보살
부처님은 바로 수보리의 통찰력을 칭찬하고....
그러니까, 음 네가 어찌 그리 나의 뜻을 잘 간파하느냐 참 착하구나... 라는 말입니다.
그래....그렇다... 그래, 나는 이렇게 보살을 보호하고 불법을 맡기고 당부한다.....
자세히 듣거라, 내 그대를 위해 설하리라.
선남자 선여인들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었으면 마땅히 이와 같이 머물며
이렇게 스스로의 마음을 항복받아야 하느니라.
예 세존이시여, 기꺼이 듣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금강경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금강은 단단한 지혜를 말해요.
그런데 그 단단한 지혜가 어디에 있을까?
초창기부터 뭔가 심상치 않은 느낌이 듭니다.
뭔가 멀리 있을 것 같지 않고 가까이 있을 것 같고....
손에 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사실은 부처님께서 설하기 전에 금강경을 다 설해 마쳤고 ....
이것을 제대로 안다면 금강지혜를 얻은 것입니다.
이것을 파악하지 못한 사람은 여기 내 이제 그대들을 위하여 설하라라
라는 말까지가 군더더기이지만 그 본질을 다 들어낸 것이라고 하니 깊이 생각해보세요.
첫장을 넘기고 끝가지 넘기면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듯이
부처나, 보살이나, 성인이나....오직 이름만 존재할 뿐 그 실체는 없고.....
오직 사람의 행만 있을 뿐이라는 부처님의 말씀이 이제 막 시작되려고 합니다.
사람의 행, 이것이 바로 붓다의 행입니다. 너무 멀리 찾지마세요.
매순간 여러분이 붓다의 행을 하였을 때 틀림없는 붓다의 행입니다.
성안내는 그얼굴이 참다운 공양구요
부드러운 말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
깨끗해 티가 없는 진실한 그마음이
언제나 한결같은 부처님 마음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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