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5월부터 시작한 택시운전이 금년 딱 32년이 됐다
장사하다 별로 신통치 않아서 노후까지 할수있는게 뭘까 생각하다 친구들이 하고있는 개인택시가 최고인것 같아 당시 8만원짜리겨우굴러만 갈수있는 폐차직전 중고차를 구입해서 아는지인  김재술씨 형님의 안내로시내 주행 연수를 몇달받고 그형님이 다니는 장안동소재 현대 택시회사에 취업을해서 무사고10년으로 서울시 개인택시 사업면허접수를 했었다.
그러나 서울시 정책 혼란으로 발급을한다못한다 버티고 땡기다가 고건시장의 결단으로2004년도 6월 영업용 택시 16년만에 서울시로부터 개인택시 사업면허를 발급받게되였다

오르지 개인택시 사업면허를 취득하기위해서택시를 시작했기에 마지막 면허를 취득하게되여 다행히 나의 소원을 이루게 됐던것이다
건강이 허락한다면 정년이 없으니까  능력이되는날까지 할수 있지만 내 나이가 벌써 만70세이고보니 앞으로 5~7년은 더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계획데로 될지 모르겠다,

 

2020년 5월 20일 30년 무사고 운전자 안전장으로 최고의 마지막 증을 받았다,
한세월이 금방지나는것 같다
나이 40세 젊은 나이에 시작하여 반평생을 거리를 누비는 운전자로서 32년을 보내게되였다
손님에게 얻어 맞기도하고 주정뱅이 구토로 골탕을 먹기도하고 돈없다고 뺑소니 치는 사기꾼도 있었고 별의별 인간들 틈에끼어 지금껏 잘 버티어 온것만도 큰 수행이였다고 생각이 든다
하루 적게는 십몇명에서  많게는30여명이 넘는 손님을 매일 태우다보니 얼굴만봐도 그사람 성질이나 성품을 대충 느끼게된다


타면 편안한 사람이 있는가하면 괜시리 서먹하고 뭔가 불편한사람이 있고 위압감 같은것을 느끼는 사람 불쌍하게 여겨지는 사람  콜을 불러놓고 한참을 대기 하도록 하는 몰염치한 사람 애들과 같이타서 온통 차안을 쓰래기로 버려놓은사람 이리가라 저리가라 일일이 자가용 기사처럼 갑질하는 사람 나이도 어린것이 반말 찍찍하며 끈적대는사람 괜히 화풀이라도 하듯이 시비하는 사람 술취해 침 뱉으면서 욕지걸이 하는사람 늦게나와  빨리 빨리 재촉하는사람 돈없다고 집으로 따라 오라고 하는 사람 돈 안내고 슬그머니 뺑소니 치려는사람 이런 얌체족 같은 못된 사람도 있지만 반면에 좋은 사람도 더러 있긴하다.


거스름 돈을 팁이라고 그냥주는 사람 가지고 가던  먹거리를 먹으라고 주는사람 하루 20명씩만해도 한달 20일이면 400명 일년이면 약5000명  경력 30년이니까 150,000명의 손님들과의 인연으로 오늘까지 내 인생을 같이 해온 것이다
택시라는 직업이 사람을 상대하다 보니 순간의 감정에 서로간에 갈등이 심하기 때문에 잣칫 개인의 생각에 집착하여 고집하다보면 분쟁과 다툼이 싸움으로 발전하여 경찰의 도움을 요청할때가 더러있었다
나도좋고 승객도 좋게 하기위해서는 굴욕이나 치욕 같은것은 지혜롭게 잘 비켜가야 된다 

모든 사람들을 분류한다면 좋은 사람 나뿐사람 으로 나눌수 있다, 그러나 좋고 나쁨은 나의 이해타산으로 분별되는 것이지 본래 좋은 사람 나뿐 사람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내가 좋지만 남이 나쁘게 여기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기왕 거리를 누비며 살아가는 운전자라면 앞으로 내생각에 우선하지말고 손님의 편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정말 모범적인 운전자가 되자고 마음을 바꿔야겠다,

운전은 나를 상대에 서비스하는 곧 봉사하는 직업이다. 봉사는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베프는 것이지만 나는 대가를 받기 때문에 더더욱 친절하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운송을 해 드는 것이 사명이다.
즐겁게 일하며 돈도벌고 손님을 편안하게 모시므로서 내가 즐거울수 있도록 생각을 바꾸고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다
카드결재가 생활에 보편화되면서 요즘은 팁문화가 사라졌다
''기사님 1000원 더 결제 해주세요''라고 하는 손님이 있었으면 더욱더 서로가 서비스 가 향상 될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리고 여기저기 단속카메라에 어디다 편안히 차대고 쉴수있는 공간이 없어 아쉽고 화장실 때문에 터질것 같은 소변을 참아야하고 잠시 생리적 해결로 주정차 했다가 범칙금을 내기도하고 이래저래 과태료 범칙금이 부과돼 납부한 것만도 아마도 몇백단위는 되지

않을까 추측을 해본다.  기억을 되살려 적어보면 수많은 사연들이 소설을 한권 쓸수 있지 않을까 싶다 여러가지로 많은 사연을 만들면서 또 많은 신경을 쓰면서 달리는 운전자로서 오늘도 수행자라는 자부심을갖고 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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