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강의(20)/해안 스님▒
이색이상분 제20
離色離相分 第二十
■경문.■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見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견
何以故 如來說 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하이고 여래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 주석.
수보리야, 네 뜻에 어떠하냐,
부처를 가히구족한 색신으로써 보겠느냐?
아닙니다. 세존 이시여.
여래를 구족 색신으로 볼수 없읍니다.
어찌한 연고 이오리까,
여래께서 설하신 구족색신이
곧 구족 색신이 아니요,
이름이 구족색신인 것입니다.
● 해설.
부처님께서는 또 다시 상을 여이지 못하는 중생들이,
나의 삼십이상과 팔십종호의 구족한 색신을 탐내어
이것으로써 부처를 본것으로 알까 염려 하시어,
이 말씀을 수보리 에게 물으심에,
수보리는 이뜻을 알고 밖에 나타나는 구족색신을본 것으로써
부처를 보았다고할수 없는 것이니,
이것은 실다운 구족색신이 아니요,
참다운 구족색신은 안으로 정과 혜가 뚜렷이 맑어 만행이 청정하여,
시방세계에 나타내지 아니함이 없으시사,
이것의 이름이 구족색신인 것을 밝히었다.
■경문.■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見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견
何以故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 주석.
수보리야 .뜻에 어떠하냐,
여래를 가히구족제상 으로써 보느냐, 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구족한 모든 상으로써 볼수 없읍니다.
어찌한 연고 오리까.
여래께서 말씀 하신 제상구족이 곧 구족이 아니요,
이 이름이 구족제상 입니다.
● 해설.
구족 색신이니, 구족 제상이니, 부처니, 중생이니,
보았느니 못 보았느니가 모두 한 생각의 망동이니,
이것을 모르는 한 사람만이, 가히 여래의 법신을 보았다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