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無爲福勝分 (무위복승분)

 

須菩堤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 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 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須菩堤言 甚多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堤

수보리언 심다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我今實言告汝 若有 善男子善女人 以七寶滿爾所恒河沙數 三千大千

아금실언고여 약유 선남자선녀인 이칠보만이소항하사수 삼천대천

世界 利用布施 得福多不. 須菩堤言 甚多世尊 佛告須菩堤 若 善男

세계 이용보시 득복다부. 수보리언 심다세존 불고수보리 약 선남

子善女人 於此經中 乃至 受持 四句偈等爲他人說此福德勝前 福德.

자선녀인 어차경중 내지 수지 사구게등위타인설차복덕승전 복덕.

 

분별내지 않는 복이 크니라.

"수보리야, 항하의 모래알과 같은 수의 항하, 그 모든 항하에 있는 모래가 많다고 생각하느냐?"

수보리 대답하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항하도 그 수가 많은데 하물며 그 항하에 있는 모래수,

그건 참으로 매우 많은 수입니다. "

"수보리야 내가 이제 참다운 말로써 너에게 이르노니, 착한 남자나 착한 여인이, 이 항하 모래수와 같은

삼천대천세계 안에 가득찬 칠보를 남에게 베풀어 준다면 그 복이 많으냐?"

수보리 대답하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말씀하시되,

"착한 남자나 착한 여인이 이 경 내용 중 '사구게'만이라도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하여 준다면

이는 마음을 밝히는 공부로써 앞의 칠보로 남에게 베푸는 복보다 훨씬 많으니라. "

 

 

11.무위복승분

 

“수보리야, 항하에 있는 모래처럼 많은 항하가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그 항하들만 하여도 엄청나게 많겠거든

하물며 그 여러 항하의 모래 수이겠습니까.”

 

항하는 갠지스강을 한자로 항하라고 합니다.

인도의 젓줄 갠지스강, 여기에 가면 모래밭이 있습니다.

그 모래밭의 모래알 숫자는 무척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모래알 숫자만큼이나 되는 강이 있고, 그 각각 강에 모래알이 또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러면 얼마나 되는 숫자겠어요? 말도 못하겠죠? 너무 많으면 말못해요.

없어도 말못하고....희한해요. 두 경우가 같은 것 보면 ^^*

그러니까 말못하는 이유를 한가지만 생각하면 안되요.

너무 많아도 말못하고 아예 없어도 말 못하고....^^*

 

“수보리야, 내가 지금 참말로써 말하노니,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그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같이 많은 삼천대천세계에 칠보(七寶)를 가득히 채워서

남에게 베풀어준다면 그 얻을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얼마나 많을까요? 말을 통할 때는 통해야 합니다.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미리 부처님의 화법을 설명하고 여기서는 간단히 많습니다 하고 말하고 있습니다.

 

매우 많은 것은 기정사실이어요. 누가 그런 사람이 있겠어요. 이것은 가정이나

실제로 그런 사람이 있다면.그 복은 이루 헤아릴 수없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나 선녀인이 이 경에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설명해 주면

그 복덕은 앞에서 칠보(七寶)로 보시한 복덕보다 더 크니라.”

 

이구절에서 육조스님은 칠보를 보시하는 것은 삼계(三界)의 부귀한 과보를 얻음이요,

대승경전을 강설하는 것은 모든 듣는 자로 하여금 대지혜를 내어서 무상도(無上道)를 이루게 함이니

마땅히 알라. 경을 수지하는 복덕이 앞의 칠보를 보시하는 복덕보다 수승하리라.

육조스님도 이처럼 경을 간직하고 남을 위하여 일러준 복덕이 가장 뛰어난 복을 짓는 것임을 설명하였어요. 모든 부처님은

이 금강경에서 나옵니다. 이 땅이 부처님으로 가득하면 그대로 살기 좋은 낙원이요, 파라다이스고, 극락세계입니다.

제가 늦은 밤에 이렇게 여러분에게 경을 설명하여 복을 짓듯이 여러분들도 남에게 단 네마디라도 전하여 복을 지어 행복하게

사시기 바랍니다. 복, 이것은 아무리 많아도 나쁘지 않는 단어입니다.

여러분 모두 부처님께 복달라고 빌지만 말고 스스로 복을 지어서 복을 받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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