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법인(三法印): 세가지 진실한 가르침

(1) 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항상함이 없고 변화한다. 성주괴공(成住壞空), 생주이멸

(2)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변화하는 것에는 '나'라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

(3) 열반적정(涅槃寂靜): 모든 괴로움의 불을 끈 적멸의 상태 .열반사덕(涅槃四德)이 있다.

* 열반4덕(涅槃四德): 부처님의 법신과 불성과 열반에 갖추어 있는 네 가지 큰 덕.

상(常)·락(樂)·아(我)·정(淨)을 말한다.

상(常): 열반에 도달하면 무상(無常)하지 않고 영원히 변치 않고 항상한 덕이다.

낙(樂):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 지극한 즐거움으로 충만한 덕이다.

아(我): 헛된 나를 떠난 참나 대자재하고 다른 무엇에도 결박되지 않는 덕이다.

정(淨): 더러움이 없고 언제나 청정한 덕을 말한다.

 

(4)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변화하는 것은 괴로움. 이를 포함해 '사법인'이라고 한다.

 

* 사성제(四聖諦):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 즉 고(苦), 집(集), 멸(滅), 도(道)

(1) 고(苦) : 인간의 현실적 존재는 괴로움 (예, 현재 환자의 증세)

- 사고(四苦) : 생.노.병.사(生老病死)

- 팔고(八苦) : 생노병사 사고(四苦)에 아래의 4가지를 더한 것.

-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괴로움.

-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 괴로움.

- 오음성고(五陰盛苦) -육체의 본능에 의한 괴로움.

(2)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인 집착 (예, 병이 나게된 원인)

(3) 멸(滅) : 번뇌와 고통이 모두 없어진 해탈, 열반의 세계 (예, 병이 없는 상태)

(4) 도(道) :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예, 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팔정도(八正道): 멸에 이르기 위한 8가지의 바른 길.

1. 정견(正見) : 편견없이 바로 보는 것

2. 정사유(正思惟) : 바른 생각

3. 정어(正語) : 바른 말

4. 정업(正業) : 바른 행동

5. 정명(正命) : 바른 생활

6. 정정진(正精進) : 바른 노력

7. 정념(正念) : 바른 마음의 수행

8. 정정(正定) : 바른 집중

 

* 연기법(緣起法)

- 불교의 핵심이 되는 근본사상. 부처님께서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핵심 내용.

- '연기(緣起)'란 '인연생기(因緣生起)'의 준말, 모든 것은 인연따라 일어난다는 말. 상의상관성.

- 아함경에 부처님은 '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고 법을 보는 자는 연기를 본다.'고 했다.

- 연기를 '혹.업.고(惑.業.苦)'의 '삼도(三道) 유행(流行)'이라고도 한다.

- 중아함경에 '연기'에 관한 유명한 귀절.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此有故彼有(차유고피유)

이것이 생하므로 저것이 생한다. 此生故彼生(차생고피생)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此無故彼無(차무고피무)

이것이 멸하므로 저것이 멸한다. 此滅故彼滅(차멸고피멸)

 

 

* 12연기(十二因緣)

 

 

- 무명(無命): 연기의 근본원인, 진리에의 무지(無知), 무아나 연기의 이치를 모르는 것.

- 행(行): 몸과 말과 뜻으로 하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무명의 끊임없이 활동하는 상태.

- 식(識): 인식작용을 뜻하며, 행위의 원동력이 된다. (선, 악의 분별의식)

- 명색(命色): 분별의식에 의해 일체의 존재가 나타남. 명은 정신세계, 색은 물질세계,

- 육입(六入): 눈, 귀, 코, 입, 몸, 의식의 여섯 가지 감각기관, 감각과 지각의 능력을 의미.

- 촉(觸): 육입이 빛깔, 소리, 냄새, 맛, 몸의 촉감, 의식 육경(六境)에 접촉하는 상태.

- 수(受) : 접촉한 결과로 즐겁고, 괴롭고,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느낌.

- 애(愛) :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만 추구하는 욕망, 애착, 열망, 갈애.

- 취(取): 애에 의하여 추구된 대상을 취하고 버리는 실제행동.

- 유(有): 애와 최로 인하여 업을 짓는 것.

- 생(生): 업의 인연으로 미래의 생을 받게 되는 것.

- 노사(老死): 생의 현실로 마침내 늙고 병들어 죽음의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

 

* 순관(順觀): 무명에서 노사의 방향으로 관찰하는 것

* 역관(逆觀): 노사에서 무명의 방향으로 관찰하신 것

* 유전(流轉)연기: 무명에서 생사의 괴로움이 계속 연기되는 과정.

* 환멸(還滅)연기: 무명의 멸에서 생사의 괴로움을 멸하여 해탈로 향하는 과정.

 

* 오온(五蘊): 인연에 의해서 생긴 5가지 현상, 물질세계(색)과 정신세계(수.상.행.식)를 말한다.

(1) 색(色): 우리몸을 구성하는 '지수화풍(地水火風)'인 '사대(四大)'를 포함한 모든 물질세계

(2) 수(受):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감각 등을 받아들이는 작용

(3) 상(想): 대상을 인식하는 표상작용

(4) 행(行): 스스로의 의지에 의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작용

(5) 식(識): 판단이나 추리에 의한 식별작용, 일반적으로 마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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