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 持經功德分 (지경공덕분)

 

須菩堤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 等身布施 中日分 復以恒河沙 等身布施

수보리 약유선남자선녀인 초일분 이항하사 등신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 등신보시

如是無量 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

여시무량 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

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堤,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 不可稱量 無邊功德,

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如來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 人說 如來 悉知是人

여래위발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 인설 여래 실지시인

悉見是人 皆得 成就 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不可思議 功德. 如是人等 卽爲荷擔如來

실견시인 개득 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 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須菩堤, 若樂小法者 著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저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卽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堤,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所應供養 當知此處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소응공양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경을 지니고 읽고 외우면 복을 받는다

 

" 수보리야, 착한 남자나 착한 여인이 처음에 항하 모래수와 같은 몸과 마음으로 남을 위하여 베풀고 , 중간에 항하 모래수와 같은 몸과 마음으로 남을 위하여 베풀고, 또 나중에 항하 모래수와 같은 몸과 마음으로 남을 위해 베풀어서, 이와같이 한량없이 많은 몸과 마음으로 베풀었을지라도, 다른 사람이 이 경전을 듣고서 환희심을 낸다면 그 복이 앞의 복보다 크다 할 것이니, 그런데 하물며, 이 경을 쓰고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서 다른 사람을 위해서 설명한다면 그 공덕이 얼마나 크겠느냐! 수보리야, 이 경은 생각으로나 말로 표현할 수 없이 한량없는 공덕을 가졌느니라. 여래는 대승에 뜻을 두고 공부하는 사람이나 최상승에 뜻을 두고 공부하는 사람이나 최상승에 뜻을 두고 공부하는 사람이나 최상승에 뜻을 두고 공부하는 사람을 위해서 설명하였느니라. 어떤 사람이 스스로 이 경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널리 남을 위해서 신심나게 설명한다면 여래께서는 이 사람은 헤아릴 수 없고 일컬을 수 없고 또한 끝이 없으며, 감히 생각으로도 말로도 표현할 수 없을 만큼의 공덕을 성취할 것이라는 것을 아시며, 또한 보고 계시느니라. 그래서 이러한 사람은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깨쳐서 밝은 사람이 되는 것이니라. 수보리야, 작은 법을 즐거워하는 자는, 나라는 생각과 남이라는 생각과 중생이라는 생각과 수자라는 생각이 있으니까. 그런 생각 가지고는 이 금강경의 마음 닦는 법이 꼭 옳다고 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니라. 수보리야, 이 경이 있는 곳은 어느 곳에서나 모든 세상 사람이나 하늘사람이나 아수라가 공양할 것이니, 이곳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탑이니라. 이곳에 모두 정성껏 예를 드리고 주변을 돌면서 꽃과 향으로 공양할 지니라. "

 

 

15. 持經功德分 (지경공덕분)

 

경을 지니는 공덕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아침에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고,

낮에 다시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며,

저녁에도 또한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여

이와 같이 무량한 백천만억 겁동안을 몸으로써 보시하더라도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이 거슬리지 않으면

그 복이 저 몸을 보시한 복보다 수승하리니,

어찌 하물며 이 경을 받아 지니며 읽고 외워서 남을 위해 해설해줌이겠는가.

불교는 자기 몸을 남에게 보시해주는 것을 여사로 생각해요.

부처님 전생을 보면 자기 몸을 남에게 준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렇게 수 없이 자기 몸을 남에게 베풀어주었기 때문에

복이 크고 결국 깨달음을 얻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남에게.....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하기를

강가의 모래 수 만큼이나 했다면 얼마나 그 복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런데 그것보다 더 큰 복이 있어요.

바로 이 경을 읽고 외우고 지니다가 남에게 일러주는 공덕입니다.

진리를 남에게 전해주면 그것이 최상의 복이 되는데

특히 이 금강경을 전해주면 더 큰 복이 된다는 말이지요.

부처님께서 다 보시고 한 말이니 모두 큰 복을 지어야 합니다.

수보리야, 요약해서 말한진대

이 경은 생각할 수 없고 말할 수도 없는 끝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진리, 그것도 금강경이라면 자신 있게 타 종교인에게도 권할 수 있는 경입니다.

그리고 집에서 항상 읽어도 좋은 경입니다.

여래는 대승에 발심한 자를 위하여 이 경을 설하며 최상승에 발심한 자를 위하여 이 경을 설하느니라.

대승심을 발한 자는 큰 마음을 내는 자를 말해요.

적은 마음으로는 이 경의 가치를 몰라요.

그러나 마음이 큰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이것의 가치를 압니다.

그 영리한 수보리가 눈물을 흘리면서 감사하게 생각했던 심정을 알게되요.

여러분이 이것을 소개해주고 무불에 가서 금강경 강의 들어라 하고

권해주면 아마 당신을 평생 못잊을 겁니다.

여러분은 큰 복을 짓는 것이 되고 말입니다.

최상승은 대승심보다 더 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널리 사람들을 위하여 설한다면

여래는 이 사람을 모두 알며 이 사람을 모두 보나니,

이 사람은 헤아릴 수 없고 말할 수 없으며 끝이 없고 생각할 수 없는 공덕을 모두 성취하게 되리라.

이 사람은 곧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짊어짐이 되느니라.

그렇지요.

부처님의 목표는 바로 큰 깨달음을 성취하게 하려는데에 있습니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 = 가장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부처님은 종국에 큰 깨달음으로 스스로 부처를 회복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나 다른 불자들이나 이것이 마지막 발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니 자기 발원문에 “꼭 깨달음을 얻겠습니다” 하고 적어넣으세요.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만약 작은 법을 좋아하는 자는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에 집착하게 되므로

곧 이 경을 능히 받아듣고 읽고 외우며 남을 위해 해설하지 못하느니라.

마음이 작은 자는 남에게 전해주지 못합니다.

자존심이 있고, 비난받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기만 알려고 남에게는 안가르쳐주어요.

이런 것은 아상이 있고 인상이 있고 중생상이 있고 수자상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복도 못짓고 결국 깨달음도 얻지 못해요.

자기에게 큰 마음이 있고 아상이 없다면 언제 어디서라도 누구에게나 이 법을 전하세요.

그래야 깨달음을 얻습니다.

낼부터 지하철에서 소리지르면서 전하세요 ^^*

아무것도 정하지 마라.

아무것도 세우지 마라.

아무것도 원하지 마라.

아무것도 구하지 마라. 라고 말입니당 ^^*

수보리야, 어느 곳이든 만약 이 경이 있는 곳이면

일체 세간의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 등이 응당 공양하게 되리니

마땅히 알라. 이곳은 탑이 됨이라.

모두가 공경히 예배하고 돌면서 여러 가지 꽃과 향으로써 그곳에 흩으리라.

제대로 알아야 해요. 부처님의 진정한 사리는 이 경입니다.

이 경이 있는 곳이 부처님의 법이 있는 법당이고 예배처이고, 모든 신들이 보호하는 곳입니다.

가끔 물어요. 불상을 모시면 어떠하냐고요. 기도를 위해서 말입니다.

무론 기회가 된다면 불상도 좋으나 건전하게 금강경을 모셔두고 기도해도 되요.

약간 높은 곳에 금강경을 놓고 그 곳을 향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부처님보듯이 사리 보듯이 예배하고 발원하고 기도하면 되요.

이곳이 진짜 불사리가 있는 탑이지 쓸데없이 허망한 뼈다귀가 무슨 불신입니까?

부처님은 자기 몸을 보고 부처라고 한다면 사도라고 했어요.

여러분은 그런 사도가 되지 않고 진정한 불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모시다가 혹시 읽고 싶으면 내려놓고 읽고.읽는 것이 끝났으면 다시 높은 곳에 놓고

옆에 향이나 초를 켜놔도 되고.꽃으로 장식해도 됩니다.

그렇게 사리를 모시고 진리를 숭배해야 진짜 법당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금강경 상권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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