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 離色離相分 (이색이상분)

 

須菩堤, 於意云何 佛可以具足色身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

수보리, 어의운하 불가이구족색신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

 

色身見 何以故 如來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須菩

색신견 하이고 여래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

 

堤, 於意云何 如來可以具足諸相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

리, 어의운하 여래가이구족제상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

 

相見 何以故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상견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삼십이상 팔십종호가 여래냐

"수보리야, 구족한 색신으로 부처님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구족한 색신으로 보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말씀하신 구족색신은 구족색신이 아니고 이름이 구족색신입니다. "

"수보리야, 여래를 구족한 상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구족한 상으로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구족한 상이란 것은 곧 구족이 아니고 이름이 구족일 뿐입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를 가히 구족한 색신으로써 볼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마땅히 구족한 색신으로써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구족한 색신은 곧 구족한 색신이 아니고

그 이름이 구족한 색신입니다.”

자, 여기서는 또 좋은 상을 갖춘 몸을 보고 부처를 보았다고 하겠느냐 하고 물었고

수보리는 이번에는 아닙니다 하고 대답했어요.

이말은 네, 그렇습니다 라고 대답해도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두 분은 상황에 맞게 할 뿐 특별이 형식을 세우고 고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부처님께서 온갖 좋은 상호를 갖춘 몸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여래가 아닙니다.

그런 상호와 껍데기는 여래가 아닙니다.

다만 몸이라는 이름만 있을 뿐 그것을 보고 부처님을 보았다고 하면 안됩니다 하고

수보리가 말하고 있어요.

부처님은 마음이 부처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껍데기에 홀리지 마세요.

큰 불상이나 근사한 법상에 앉아서 설법하는 큰 스님....

이것은 다 똥덩이인줄 알아야 합니다.

혹시 꿈에 부처님의 상이 나와도 마군이가 왔다고 쳐버리고

위풍 당당한 영웅이 나와서 부처의 흉내를 낸다고 하여도 부셔버려야 합니다.

실제 2600년전의 석가모니 진불이 면전에 있다해도

당신은 부처가 아니요! 하고 소리질러야 부처님은 좋아합니다.

그래, 네가 내 불법을 망해먹겠구나.........해요.

그럼 이 말이 칭찬입니까? 꾸지람입니까? 칭찬입니다 ^^*

착하다......네가 오직 나의 제자다 하는 말을 이렇게 말한 것입니다.

명칭, 이름, 의미, 행동 이런데 끄달려가지 말아요....

옛날에 수많은 깨달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알려진 선사들은 일부분입니다. 실제는 더 많아요.

모두 명예나 부와 상관없이 살았어요. 나라에서는 왕사 국사를 뽑는데 1명만 뽑습니다.

총림에서도 방장을 1명만 뽑아요. 그러니까 대부분 도인들은 이름없이 살다가 갔지요.

그래도 아무도 불만없었어요. 부르면 가나 안부르면 초야에 뭍혀 평생 늙어죽습니다.

내가 이미 부처요, 우주의 주인인데 누구에게 알아달라하고 답답하다 하겠어요.

당신이 바로 부처이니까 아무것도 원하지 말고 부처의 길을 가세요.

부처의 길이란 삶의 길입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를 모든 상이 구족한 것으로로써 보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모든 상이 구족한 것으로써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모든 상의 구족함이 곧 구족이 아니고 그 이름이 모든 상의 구족함입니다.”

아까는 색신에 대한 것이고 (색신=몸)

여기서는 구족한 모양입니다. 즉 32상 80종호를 말해요.

부처님은 남들과 다른 32가지 상이 있었어요.

미간에 흰 털이 있다든지....

손바닥에 무늬가 있다든지....

어깨가 사자와 같다든지,,,,,뭐 이런거요.

그리고 더 세부적으로 보면 80가지의 좋은 상호가 있데요....

그런데 이것을 보고도 부처를 보았다 하면 안된다는 말이지요.

다 명칭(이름)이요, 허망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아마 남보다 좀 잘 생겼으면 대부분 혹할 것입니다.

유혹되요. 그러니까 부처님은 이렇다더라....이런 신통이 있다더라....

하고 자랑할 것입니다.

그러나 부처님의 이 말씀 때문에 불자들은 부처님에 대하여 자랑을 하지 않아요.

6가지 신통으로 천궁에 가기도 하고 지옥에 가기도 하시는 분이지만

전혀 누구도 내세우지 않아요.

기독교는 예수님이 조금만 신비한 것을 보여도 크게 부풀려 자랑합니다.

빵 한개로 여럿이 나누어 먹었는데도 전혀 배가 고프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빵 한 개로 모두 나누어먹었으니 미안해서라도 배가 안고팠겠지요....

그런데 수십명이 나누어 먹고도 남았다 ........예수님은 이런 분이다.....

죽을 때도 '죽지 않았느니라 다시 부활하여 지금 천국에 계시느니라.........'

예수님은 이런 분이니라...

그러나 불교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교주가 이보다 더한 일을 해도 이렇게 말하지 않아요.

그것이 뭐 그렇게 대단하다고....부풀리기는 커녕 사실대로라도 말하지 않아요.

부처님은 난타를 데리고 천국에 올라가서 구경시켜주고

지옥에도 들어가서 구경시켜주었어요.......

누가 천국과 지옥을 가보았겠어요? 부처님과 난타입니다. 그래도 불자들은 가만있잖아요.

왜냐? 불교는 해도 했다고 말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몸도 허망한 몸이라 그것을 보고 부처를 보았다 하면 야단치고 난리나요.

성깔있는 선사라면 '쌍놈아~~~너 언제 철이 들래?'

그딴 것으로 부처라고 한다면

너는 연원히 그런 똥덩이를 머리에 이고 다니는 놈 신세 못면한다...

라고 호되게 야단쳐요....

하옇튼 32상 80종호는 다 명칭이고 특이하다고 존경하고 따라갈 것은 못되고....

집착할 것도 아니라는 것만 알아두세요, 다 실없는 명칭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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