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 非說所說分 (비설소설분)

 

 

須菩堤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言

수보리 여물위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언

 

如來有 所說法 卽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堤 說法者無法可說

여래유 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무법가설

 

是名說法. 爾時, 慧明 須菩堤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

시명설법. 이시, 혜명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내세 문설

 

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堤, 彼非衆生 何以故 須菩堤, 衆生衆生者

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마음을 밝게 하여 주시다.

"수보리야, 너는 여래께서 설한 법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한 법이 있다하면 그것은 부처님을 욕하는 것이며, 내가 말한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니라. 수보리야, 내가 너희들에게 마음 밝게 하기위하여 마음 닦는 이야기를 했지, 언제 내가 설법을 하였느냐. 그러나 그 말이 그때 그 사람에게 효과를 나타내면 설법이라고 이름하느니라. "

 이 때 지혜로운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되,

 "세존이시여, 중생이 오는 세상에 이 법 설하는 것을 듣고 '참으로 옳다'하고 믿는 마음이 나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수보리야, 그 사람은 중생이 아니며, 또한 중생 아님도 아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이 법문을 듣고 좋은 마음 냈으니 마음 밝았고, 마음이 밝았으니 중생이 아니고, 몰랐을 때에 들었으니까 중생이니라. "

 

“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내가 마땅히 설한 바 법이 있다' 라고 생각한다고 이르지 마라.

그런 생각도 하지 말지니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약 사람이 말하길 여래가 설한 법이 있다고 하면 이는 부처님을 비방함이니라. 능히 내가 설한 바를 알지 못한 연고니라.

어떻게 보면 이 말이 금강경의 핵심입니다.

부처님은 이렇게 45년을 설했어도 설법했다고 하지 않았고 그럴 법도 없다고 했어요.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조심해야할 것은 부처님은 실제로 아무것도 안하시고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 조심해야 해요.

항상 말하지만 부처님은 할 것 다해요.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은 다합니다.

그러나 했다는 생각없이 해요.

부처님은 45년간 설법해도 했다고 하지 않았어요.

나는 한 마디도 않했다......... 이것이 부처님의 선언입니다.

그리고 여기 금강경에서도

내가 마땅히 설한 바 법이 있다 라고 생각한다고 말하지 마라고 했어요.

법은 없다.......나는 아무 법도 설하지 않았다.

나의 법은 없는 것이다.

심지어 누가 만약 '불법' 이라는 말을 쓴다면 그는 나를 비방한 것이니라 라고 했어요.

대단해요. 부처님의 이 생각은 그냥 생각이 아니어요.

인사나 겸손이 아니어요. 명심해요.

부처님은 겸손이 아니고 정말 그렇게 생각해요.

세상에 진리는 없다 따라서 나의 법도 없다..........

꿈 속에서도 나는 법을 조금도 주장하지 않는다 라는 사상이죠.

그러니 이런 종교를 누가 알아봐요.

불교가 참 대단한 종교로 생각하게 됩니다. 다른 종교와 확 틀려요.

그 누구도 구 무엇도 추중하지 마라. 오직 네 마음을 보아라.....라는 식입니다.

혹 겸손한 종교라고도 생각하겠지요. 그러나 겸손이 아닙니다.

진실은 없어요. 다 명칭만 존재 할 뿐입니다.

그래서 수보리야,

“설법이란 것은 법을 가히 설할 것이 없음을 이름하여 설법이라 하느니라.”라고 했어요.

부처님은 설할 법이란 없느니라 라는 것을 말했을 뿐.......

아무 것도 말한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정말 특이한 사상인데 법을 이렇게 알고 깨달으면 매우 행복해져요.

그래서 옛날부터 이 금강경을 듣고 깨달은 사람이 많습니다.

아~~잘 못 살았구나~~ 무엇을 옳다고 주장한단 말인가...

옳다 그르다 이것은 다 헛된 말이로다.....

없다.......없다는 것도 없다.....이것도 또한 없다.....

이런 말들이 얼마나 허망한 말놀음인가......

한 생각이라도 일어난다는 것은 모두 생각 속의 허망한 것을 꺼내는 것인데

무슨 말을 하고 또 무엇이 옳다하고 ... 그르다 할까....

모두 헛된 것일뿐.........

이렇게 깨닫고 입을 닫고 생각을 닫고 무심으로 일상사를 하면서 편안하게 살다가 갔어요.

조심해요. 불교는 할 것은 다합니다. 다만 무심으로 할 뿐입니다.

아무 것도 안하는 자는 불교를 모르는 자입니다.

안한다는 병에 걸려있는 병자입니다. 불자가 아니고......

부처님은 평생 일하셨어요.

남 가르치는 일이죠........그래서 얻은 것은 겨우 하루에 한 때 식사였어요.

그것으로 항상 만족하고 사셨습니다.

부지런히 살았고 수많은 말을 했어요.

모두 집착의 병을 고쳐주는 말이지요.

없다는데 집착하는병 있다는데 집착하는 병을 다 고쳐주었어요.

있다 없다 이것 다 마음이 만든 병입니다. 이것만 중지하면 되요. 그러면 편해집니다.

그렇게 병고쳐주고 남은 것이 바로 이 처방집입니다.

마음병을 고치는 처방집이 바로 금강경입니다.

수보리야, “설법이란 것은 법을 가히 설할 것이 없음을 이름하여 설법이라 하느니라.”

오늘 부처님께서 설법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계십니다.

(설법(說法)=법을 설하다) 라는 뜻인데 부처님의 법은 이것이 법이다 할 것이 없으므로

설법한다 했을 때도 무엇을 설하는 것이 없어야 설법이 됩니다.

그러니까 내가 말한다 하지만 말하는 것이 따로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설법이란 아무 것도 말하지 말아야 설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부처님은 따로 주장하는 것이 없으니까

당연히 설법할 것도 없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이 금강경을 들으면서 자꾸 부처님의 핵심이 무엇인가 찾는데

그렇게 찾으면 없어요.

왜냐? 부처님은 아무 것도 주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핵심을 찾으면 못찾습니다.

부처님은 단지 중생의 병을 고쳐주었을 뿐입니다.

아상이 있거나, 했다는 상이 있거나, 부처님의 상을 보고 부처라고 하거나,

법을 보고 불법이라고 하거나, 큰 것이 있다고 하거나 등등...

마음에서 뭐라고 정한 것이 있고 상에 현혹됨이 있는 것을 고쳐주는 말이지

따로 세운 것은 없습니다.

원래 우리는 행복하고 완벽합니다.

그런데 생각이 일어나 그 행복을 막아요.

원래 부자도, 가난도, 권세도, 힘도 없는 것입니다.

한 마음 일어나 의미를 붙여서 그것이 사실인 것으로 생각하여 집착하고....급기야 괴로워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실은 자기가 이끌린 의미 때문에 괴로운 것이지

부자가 안되고 소원을 이루지 못해서 괴로운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무엇이 되고 안되고 때문에 괴로운 것이 아니고

대부분 자기가 세운 허망한 가치에 부합되지 않아서 괴로운 것입니다.

자기가 세운 삶의 가치만 버리면 행복해집니다.

삶의 의미란 무엇인가?

장님이 눈을 뜨고 허공을 향해 우는 것이니라.

장님이 눈을 떳으면 기뻐해야하는데 왜 허공을 보고 웁니까?

눈을 떠도 마음의 눈을 뜨지 못한 까닭에 아직 진실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 진실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곧 울 날이 옵니다.

그래서 삶의 의미란 헛된 것을 찾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누가 쓸데 없이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 하고 묻거들랑

개 풀 뜯어먹는 소리 하지말라고 하세요.

그러면 너는 밥으로만 사느냐고 묻거들랑

이 세상에 밥 먹지 않고 사는 사람이 어디있냐고 반문하시고

넌 어째 인생을 생각하지 않고 그렇게 사느냐고 또 묻거들랑

넌 그렇게 생각하고 산지 오래되었는데 어찌 그모양 그꼴이냐고 반문해주세요.

스스로 허공에 꽃을 그려놓고 그 꽃이 있는 세계를 찾으니 평생 찾아도 있겠습니까?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허망한 짓입니다. 설할 바 법은 없느니라..........

이것을 설하기에도 이렇게 많은 말이 필요한데

없는 진실을 찾으려니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어요.

불교는 간단하게 들어갑니다.

아무 것도 주장하지 마라........

이것이다 저것이다 다 버려라....... 입니다.

그때에 혜명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자못 어떤 중생이 미래세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내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수보리야, 저들은 중생이 아니며 중생 아님도 아니니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중생 중생이라 함은 여래가 설하되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이니라.”

부처님께서 계실 때는 당연히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사실이라고

믿겠으나 부처님께서 계시지 않은 미래에도 믿는 사람이 있겠느냐는 물음인데

이것 참 고민되는 말입니다.

부처님 당시에는 물론 많은 사람들이 믿었겠지요.

내 법은 없다.......그러면 그런 가보다 믿어요.

그런데 말세에....요즘도 말세라고 해요...

이러한 때에 사람들이 확실하지 않으면 믿지 않는 이 때에....

불법은 없는 것이 불법이다 하고 말하면 그것을 믿는 사람이 있겠는가라는 질문입니다.

실로 고민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아무도 불법을 믿지 않고 해탈을 얻지 못하면 어쩔까 고민되겠지요.

그런데 사실은 무엇을 새로 배우기 보다도 있는 것을 버리는 것이 더 만만치 않아요.

너는 없다, 그러니 상을 내지 말거라........네........

이렇게 알고 끝내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러나 모두 5분도 못가서 잊어버립니다.

강의끝나고 돌아서서 5분만 지나면 다시 자기라는 상이 세워져요.

아무리 나는 없다고 알아도 누가 심한 욕을 하고 옆에서 가지도 않고 슬슬 긁으면

금발 폭발하고 맙니다. 쌍놈의 새끼 지랄하고 있네.........

그러니까 다음에는 괜히 참지 말고 바로 나가자 해요. 이 머리가....

그래서 배운 것 따로 행하는 것 따로 돼서 진전이 없어요.

그래서 버리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깨달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강의 듣다가 어느날 탁 마음에 꽂히는 말이 있을 것이고

그 말을 듣고 깨달으면 다시는 세우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가 깨닫기 전에는 절대 포기하지 말고 절에 가셔서

기도하시고 설법듣고 해야합니다.

다 아는 말이래도 어느날 가슴이 터질 때가 있어요.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하셨습니다.

걱정하지 마라... 중생이라는 말은 중생이라는 말일뿐이다.실은 중생이 아니다.

그렇다고 아직 깨닫지 못했으니 부처도 아니다 그러나 곧 부처가 될 것이다.

곧 깨달을 것이다. 중생은 명칭뿐이다.

사람은 누구나 다 똑같다 하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중생도 깨달으면 부처이니 그냥 사람이면 된다.

오래 된 버릇이라 부끄럽지만,..라는 말입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라...미래가 되어도 진실을 없어지지 않는다...

믿음을 가질 사람이 더 많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요즘 세계적으로 불교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많이 늘고 있어요.

그런데 그렇게 불자 수만 늘일 것만 아니라

이제는 깨달은 사람도 늘여야 합니다.

부처가 어디에 있는가 하고 누가 물으면 너도 나도 깨달아서 내가 부처요....

하고 나서야 합니다.

여러분부터 즉시 자기가 바로 부처인줄 깨닫고 당당히 나서도록 하세요.

사자의 새끼는 어떻게 되어도 사자의 울음이 나옵니다.

여러분은 누가 뭐라고 해도 부처의 심성입니다.

자신을 가지고 그것(맘)을 맘대로 쓰도록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