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 無法可得分 (법은 가히 얻을 것이 없음)

 

 

須菩堤 白佛言 世尊, 佛得阿耨多羅三藐三菩堤 爲無所得耶. 佛言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득아뇩다라 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如是如是 須菩堤, 我於 阿耨多羅三藐三菩堤 乃至 無有少法可得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 무유소법가득

 

是名 阿耨多羅三藐三菩堤.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얻은 법이 전연 없다.

수보리 부처님께 여쭈되,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어도 얻은 것이 없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옳은 말이다.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티끌만한 것도 얻은 것이 없으며

또한 조그마한 법도 얻은 바 없으므로 그것을 이름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느니라. "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은 얻은바 없음이 되옵니다. ”

수보리가 제대로 말했어요.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장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최상의 깨달음은 아무 것도 얻음이 없는 것이라는 말이지요.

그러니까 붓다에게 무엇을 깨달았냐고 묻지 말아요.

아무것도 깨달은 것이 없어요. 여러분이나 같아요.

그런데 붓다는 철저히 아무것도 가지고 있음이 없지만

여러분은 끝없이 자기가 안 것을 세웁니다. 그러니까 똑같이 몰라도 틀려요.

부처님은 정말 아무 것도 없어요. 비었어요.

텅빔..........그래서 행복해요.

그러나 여러분은 너무 많이 가지고 있어서 오히려 모르고

비웠다 하나 꽊차있어요.

중생은 꽉차서 모르고

부처는 텅비워서 모르나 부처님은 다 알고 봅니다. 걸릴 것이 없어요.

중생은 꽉차서 안보이고......... 똑같이 몰라도 이렇게 다릅니다.

한번에 쓸어내세요. 단번에 비워버려요.

단번에 버려서 다시는 세우지 마세요.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내지 작은 법이라도

가히 얻음이 없으므로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아무것도 얻음이 없어야 그것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한다라는 말이죠.

작은 것이라도 다 버리세요.

그러면 문득 다 보입니다.

선어록도 다 보여요. 희한하게...........

화두가 싱거워요.

아~~그래서 이렇게 말했구나.......해요.

작은 앎이라도....작은 얻음이라도 있으면 절대 모릅니다.

왜냐? 앎은 어디까지나 허상을 아는 것이지 진실을 아는 것이 아닙니다.

앎 자체가 허망인데 그것으로 어찌 道를 보고 禪을 보고 진실을 보겠어요?

앎이 가리면 절대 보이지 않습니다. 앎으로 알려하지 마세요.

도는 마음을 고요하게 비웠을 때 드러납니다. 틀림없이 드러나요.

지금은 이 카페에서 제가 유일하게 쉬어서 드러났다 하니까

사실인가 의심하는 사람이 혹 있을 거예요.

그러나 조만간 여기서 많은 사람이 제가 본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는 확실히 제 말을 믿을 것입니다.

쉬어보세요. 그러면 다 드러납니다.

왜 잠깐도 쉬지 못하나요? 작심하고 쉬어보세요.

그리고 화두를 들고 무엇인가? 질문을 던지면 문득 알게 됩니다.

아하~~이것이로구나.........하고

그래서 본래 당신을 부처라고 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가능해요.

이것은 얻는 것이 아니고 쉬는데 뜻이 있습니다.

얻는 것보다는 쉬는 것이 더 쉽습니다.

얻는 것은 안보이는 것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나

쉬는 것은 분명히 자기가 일어나는 생각을 쉬는 것이니까

확실하잖아요.쉬면 나타나니까 분명하고 선명하지요.

그러니까 대통령되기 보다 쉽고, 국회의원되기 보다 쉽고,

주지스님 되기 보다 부처되기가 더 쉽고,엄마 아빠되기 보다 더 쉬워요.

왜냐? 당신이 원래 부처이고 누구나 가능하기 때문에 쉬운 것입니다.

이 공부가 어렵다고 하는 것은 그 사람 절대 뭘 모르는 사람입니다.

화두공부 아직 덜되고 화두뜻이 드러나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것은 얻는 것이 아니고 드러나는 것입니다.

본래 가지고 있던 것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탁수가 가라앉으면 다 드러나듯이.........

화두 뜻이 드러난 사람이라면 절대 어렵다고 하지 않아요.

그러니까 여러분이 드러내어서 빨리 제 말을 증명해보세요.

그러면 우후죽순 드러날 것입니다.

대혜스님이 깨닫자 송나라 사대부 수백명이 깨달았습니다.

한 사람이 드러나자 모두 드러났어요.

만약 안드러나면 강제로라도 드러나게 할 작정입니다.

막 때리고 꼬집어서.....라도

일단 한 사람만 드러나면 유행처럼 일어나요.

기대해보세요.

곧 그럴 때가 올 것입니다.

第22. 無法可得分 (법은 가히 얻을 것이 없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은 얻은바 없음이 되옵니다. ”

수보리가 제대로 말했어요.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장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최상의 깨달음은 아무 것도 얻음이 없는 것이라는 말이지요.

그러니까 붓다에게 무엇을 깨달았냐고 묻지 말아요.

아무것도 깨달은 것이 없어요. 여러분이나 같아요.

그런데 붓다는 철저히 아무것도 가지고 있음이 없지만

여러분은 끝없이 자기가 안 것을 세웁니다. 그러니까 똑같이 몰라도 틀려요.

부처님은 정말 아무 것도 없어요. 비었어요.

텅빔..........그래서 행복해요.

그러나 여러분은 너무 많이 가지고 있어서 오히려 모르고

비웠다 하나 꽊차있어요.

중생은 꽉차서 모르고

부처는 텅비워서 모르나 부처님은 다 알고 봅니다. 걸릴 것이 없어요.

중생은 꽉차서 안보이고......... 똑같이 몰라도 이렇게 다릅니다.

한번에 쓸어내세요. 단번에 비워버려요.

단번에 버려서 다시는 세우지 마세요.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내지 작은 법이라도

가히 얻음이 없으므로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아무것도 얻음이 없어야 그것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한다라는 말이죠.

작은 것이라도 다 버리세요.

그러면 문득 다 보입니다.

선어록도 다 보여요. 희한하게...........

화두가 싱거워요.

아~~그래서 이렇게 말했구나.......해요.

작은 앎이라도....작은 얻음이라도 있으면 절대 모릅니다.

왜냐? 앎은 어디까지나 허상을 아는 것이지 진실을 아는 것이 아닙니다.

앎 자체가 허망인데 그것으로 어찌 道를 보고 禪을 보고 진실을 보겠어요?

앎이 가리면 절대 보이지 않습니다. 앎으로 알려하지 마세요.

도는 마음을 고요하게 비웠을 때 드러납니다. 틀림없이 드러나요.

지금은 이 카페에서 제가 유일하게 쉬어서 드러났다 하니까

사실인가 의심하는 사람이 혹 있을 거예요.

그러나 조만간 여기서 많은 사람이 제가 본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는 확실히 제 말을 믿을 것입니다.

쉬어보세요. 그러면 다 드러납니다.

왜 잠깐도 쉬지 못하나요? 작심하고 쉬어보세요.

그리고 화두를 들고 무엇인가? 질문을 던지면 문득 알게 됩니다.

아하~~이것이로구나.........하고

그래서 본래 당신을 부처라고 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가능해요.

이것은 얻는 것이 아니고 쉬는데 뜻이 있습니다.

얻는 것보다는 쉬는 것이 더 쉽습니다.

얻는 것은 안보이는 것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나

쉬는 것은 분명히 자기가 일어나는 생각을 쉬는 것이니까

확실하잖아요.쉬면 나타나니까 분명하고 선명하지요.

그러니까 대통령되기 보다 쉽고, 국회의원되기 보다 쉽고,

주지스님 되기 보다 부처되기가 더 쉽고,엄마 아빠되기 보다 더 쉬워요.

왜냐? 당신이 원래 부처이고 누구나 가능하기 때문에 쉬운 것입니다.

이 공부가 어렵다고 하는 것은 그 사람 절대 뭘 모르는 사람입니다.

화두공부 아직 덜되고 화두뜻이 드러나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것은 얻는 것이 아니고 드러나는 것입니다.

본래 가지고 있던 것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탁수가 가라앉으면 다 드러나듯이.........

화두 뜻이 드러난 사람이라면 절대 어렵다고 하지 않아요.

그러니까 여러분이 드러내어서 빨리 제 말을 증명해보세요.

그러면 우후죽순 드러날 것입니다.

대혜스님이 깨닫자 송나라 사대부 수백명이 깨달았습니다.

한 사람이 드러나자 모두 드러났어요.

만약 안드러나면 강제로라도 드러나게 할 작정입니다.

막 때리고 꼬집어서.....라도

일단 한 사람만 드러나면 유행처럼 일어나요.

기대해보세요.

곧 그럴 때가 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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