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4.福智無比分 (복덕과 지혜는 비교할 수 없음)

 

 

須菩堤,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 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持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 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유인지

 

用 布施 若人以此般若波羅蜜經 乃至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

용 보시 약인이차반야파라밀경 내지 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

 

說 於前福德 百分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 算數比喩 所不能及.

설 어전복덕 백분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지혜를 복과 비교하지 마라

 

"수보리야,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수미산왕 같은 칠보 덩어리로 남에게 베푸시는 것은 이 반야바라밀경의 내용 중 '사구게'를 스스로 지니고 읽고 외우며 다른 사람을 위해서 설하는 것 보다 복덕이 백분의 일도 되지 않으며 백천만억분 내지 수치로 비교도 안될 만큼 미치지 못하느니라. 다시 말하면 아무리 좋은 물건이 산더미 같이 쌓였어도 지혜 있는 것만 같지 못하느니라. "

 

수보리야,

만약 삼천대천세계 가운데 있는 모든 수미산왕과 같은 칠보 무더기들을

어떤 사람이 보시 하더라도...

(수미산은 인도에 있는 상상의 산입니다)

그러니까 인도 사람들의 상상 속에 있는 산이어요.

우리나라 표현으로 하자면 젤 높고 아름다운 산....

금강산에 비교될 정도라고나 할까....

수미산왕이면 산 중의 왕을 말해요.

빼어난 산 중에서도 산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반야바라밀경이나 내지 사구게등을 수지 독송하여 남을 위해 말해주면

앞의 복덕으로는 백분의 일도 미치지 못하며 백천만억분과 내지 산수나 비유로도 능히 미치지

못하느니라.

4구게는 금강경의 네 마디라는 표현이니까...

특별히 무엇이 4구게라고 정할 필요는 없겠으나

금강경에는 몇 가지 싯구적인 내용으로된 4마디 게송이 나오는데 그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금강경중에 단 네 마디라도 매일 읽는다던지

남을 위하여 일러 주면 그 복이 수미산만큼이나 되는 7보를 남에게 전해준 공덕보다

더 큰 복덕이 된다는 말입니다.

상권에서와 마찬가지로 진리의 위대함을 표현한 것인데

그럴 정도로 이 경을 읽거나 외우거나 남을 위하여 전해주는 공덕이 크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진리를 높이 숭상하는 공덕이 이렇게 크다고 하시는 바람에

마치 경을 읽는 것이 하나의 종교의 신행생활처럼 된 것입니다.

그래서 불자들은 경을 읽는 것이 곧 수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안에 축하할 일이 있거나 누가 사망하였을 때도 읽고..평상시 사업 번창을 위해서도 읽고

진리를 탐구하는 수행자들은 깨달음으로 얻기위하여 읽기도 하고

다음 생의 복을 닦기 위해서도 읽고 멀리 타지에 간 아들이 걱정스러울 때도 읽고

남편의 출장이 걱정될 때도 읽고

잠이 안와도 읽고 병이 들어서 신음할 때도 읽으면 신효한 영험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가히 불교는 진리를 숭배하고 믿습니다.

그것이 모든 것의 문제를 푸는 열쇠라고 생각해요.

심지어 4구게만을 써서 품에 지니기도 합니다.

이것이 불교의 부적의 효시입니다.

좋은 글을 품에 지니고 다니면 선신(善神)이 돕는다고 해요.

그러니까 평상시 집에서 기도하고 싶은 사람은 금강경을 읽도록 하세요.

처음에는 한글로 번역된 것을 읽도록 하세요.

그리고 뜻은 여기 인터넷 금강경 강의를 참고하셔서 알도록 하시고요.

완전히 이해가 되었으면 이제 한문으로 된 것을 읽도록 하세요.

그런데 이렇게 진리를 높이 숭상하더래도 만약 그 뜻을 모른다면

사과를 만져보기만 하고 맛은 모르는 것과 같습니다.

진리를 깨달아야 병도 빠르게 완쾌하고 미래에 좋은 복이 될 것인데

뜻을 모르고 깨닫지 못했으면 부처님의 의도와 많이 빗나간 것입니다.

수없이 읽으라고 하는 것은 가슴에 새기고 또 새겨서

부처님의 행을 하라고 하는 것인데

금강경을 천독을 했다면 천번을 새겼다는 말인데

그러면 골수에 박혀서 부처님보다 나아야 할 것인데 전혀 부처님을 추월하지 못했다면....

불교는 스승을 추월해야 합니다.

스승이 거기까지 발견하고 말했으면 여러분은 더 나가야 해요. 그래야 발전합니다.

그런데 더 발견은 고사하고 부처행 근처에도 못갔다면....

물론 뜻을 모르고 읽어도 복이 되고 죄업이 녹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처님의 본 뜻과는 어그러진 것일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가능한 뜻을 알아야 하고 그리고 오래 읽었으면 박사가 되어서.....

나중에 강의하는 강사가 되어야 하고....그러다가 기어이 깨달아야 합니다.

복도 중요하나 깨달음을 목표로 읽고 또 읽어서 다 외우시고....

나중에는 금강경 내용을 외우면서 설명에도 박사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금강경 강의 서적을 얼마나 읽었는지 몰라도

저도 가끔 누가 금강경 강의서를 냈다 하면 사봅니다.

한번 죽 읽어보지만 항상 미진한 부분을 발견하곤 하였습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꼭 금강경강의 책을 내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동안 강의한 이것이 초고가 되어서 앞으로 책이 나올 것입니다.

금강경강의는 현재 두 종류가 있어요.

하나는 박학다식하지만 그 깊이까지는 들어가지 못한 것이고

하나는 깊이 들어가려고 하지만 깊은 곳을 드러내지도 못하였고

여러 다른 지식체계도 세우지 못한 경우입니다.

제 강의는 들어보신 여러분들은 대충 알겠지만

제 강의는 깊이에 중점을 두고 강의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누구든지 이 책을 보면 아~ 금강경이 이 뜻이구나 하고

정확하게 알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니까 깊이에 있어서는 더이상 알아볼 것이 없습니다.

이거만 해도 충분합니다. 단지 타종교와 비교라든가 다른 내용을 인용해서

설득하는 지식적은 것은 시간과 강의와 준비 미숙으로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런 것은 이미 나와 있는 것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금강경강의를 여러번 읽으면 깊은 곳을 알게 해놓았습니다.

불교와 선과 선문답의 해답, 그리고 도와 종교와 인생의 의미에 대하여 다 삽입해놓았습니다.

한번으로 해득이 안되는 사람은 여러번 읽어서 그 깊은 오의를 터득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육조혜능스님이 보았던 곳, 깨달았던 핵심도 강조해놓았으니까

육조스님처럼 읽으시면 저절로 터득이 될 것입니다.

부디 깊은 곳까지 터득하여 일견에 큰 뜻을 얻어 한평생 행복하게 사시기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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