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5.化無所化分(교화하되 교화하는 바가 없음)

 

須菩堤, 於意云何 汝等勿爲如來 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堤 莫作是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물위여래 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

 

念 何以故 實無有 衆生如來度者 若有衆生如來度者 如來卽有我人衆生

념 하이고 실무유 중생여래도자 약유중생여래도자 여래즉유아인중생

 

壽者 須菩堤, 如來說 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堤

수자 수보리, 여래설 유아자 즉비유아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凡夫者 如來說 卽非 凡夫 是名凡夫.

범부자 여래설 즉비 범부 시명범부.

 

누구를 가르친다해도 가르칠 근거가 없다.

 

"수보리야, 너희들은 여래가 중생을 제도한다고 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실제로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없기 때문이니라.

어떤 중생을 여래께서 제도했다면 여래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게 되느니라.

수보리야, 여래께서 '나'라 그러한 것은 곧 내가 아니언마는 보통 사람이 참 '나'인줄 아느니라.

수보리야 범부라는 것은 아직 밝지 못한 사람이며,

그 사람도 밝으면 곧 부처니까 범부가 아니고 그때 그 이름이 범부니라.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너희들은 여래가 '내가 마땅히 중생을 제도한다’라고 말한다고 말하지 말라.

수보리야, 이런 생각도 하지 말지니라.

너희들은 여래가‘내가 마땅히 중생을 제도한다’라고 말한다고 말하지 말라...

이것은 여러분에게 부처님께서 부탁하시는 것입니다.

여래는 '중생을 제도한다' 라고 말하지 말고 그런 생각도 하지 마라....

이것이 금강경의 핵심중에서도 핵심입니다.

왜냐? 여래는 아무것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생도 없고 부처도 없고 설할 법도 없다

그러므로 나는 아무 일도 한 것이 없고

지금도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라는 말입니다.

마치 지금 제가 여러분을 위해서 강의를 하지만

저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고 있고

한 것도 없고 하고 있지도 않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부처님은 수많은 말을 하고 계시지만 전혀 하고 있다거나 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무심행이고, 진실에 맞는 말이고, 사실입니다.

이 말을 이해하는 사람은 진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지만

이 말을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금강경 처음부터 차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실제로는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없음이니,

누가 중생이고 누가 부처입니까? 같은 사람을 다르게 부름이로다.

만약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있다 하면 여래는 곧 아와 인과 중생과 수자가 있음이니라.

한 생각이라도 일어난다면 그것이 바로 심병(心病)이요, 불행해지는 원인입니다.

모래를 쪄서 밥을 구함이니 어느 세월에 밥맛을 볼 것입니까.

만약 한 생각이라도 일어난다면 4상에 걸림은 물론이거니와 8만4천 마귀가 즉시 달려와서

머리와 다리를 쇠뭉치로 쳐서 고통을 극심하게 하리니 조심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수보리야, 여래가 설하되 아가 있다는 것은 곧 아가 있음이 아니라 했거늘

범부들은 아(我:나)가 있다고 여기느니라.

말에 쫓아가지 마라.

창고에 돈이 있어도 주머니에 없으면 없다고 한다.

허공에 세상이 가득 들어있어도 눈앞에 아무것도 안보이면 없다고 말한다.

그러니 어찌 있음과 없음이 다르겠는가?

나를 칭찬함도 욕이고 나를 꾸짖음도 욕이다.

그런데 어찌 칭찬은 좋아하고 꾸짖음에는 화를 내는가.

한 손에 떡을 들고 배고프다 하고, 한 손에 빈 주먹을 쥐고 천하를 얻었다하네.

수보리야, 범부라는 것도 여래가 설하되 곧 범부가 아니고 그 이름이 범부니라.

명칭에 끌려가지 마라.

오늘은 시어머니라고 하나 내일은 며느리가 되고

오늘은 종이라고 하나 내일은 주인이 된다.

천번 변하고 만번 변하는데 어찌 한가지 명칭에 혼을 파는가.

명칭을 끌려가는 사람은 아무리 지식을 자랑하고 점잔음으로 포장을 해도

한낱 어린 아이 보다 못한 어린 사람일뿐이다.

무엇을 얻었다 하여도 헛것이고 무엇을 들었다하여도 헛것이니 마음을 움직이지 말라.

공연히 본심을 잃어서 남보기 수치스러울 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