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6.法身非相分 (법신은상이아님)
須菩堤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觀如來不. 須菩堤言 如是如是 以三十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
二相觀如來. 佛言 須菩堤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轉輪 聖王卽是如來.
이상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전륜 성왕즉시여래.
須菩堤白佛言 世尊如我解 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觀如來. 爾時 世尊
수보리백불언 세존여아해 불소설의 불응이삼십이상관여래. 이시 세존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밝은 광명이 형상이 없다
"수보리야, 부처님을 서른 두 가지 모양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수보리 대답하되,
"그렇습니다. 서른 두 가지 모양으로 여래를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서른 두 가지 모양으로 여래를 본다면 전륜성왕을 곧 여래라고 하겠느냐. "
수보리 부처님께서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설명하신 뜻을 이해한 바로는 서른 두가지 모양만 가지고는 여래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 때에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시되, '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려고 하거나, 즉 밝은 광명을 형상으로 보려고 하거나 또 음성으로써 나를 찾는다면 이 사람은 잘못된 길을 가는 것이기에 결코 여래를 보지 못할 것이니라.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가히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32상=부처님의 특이한 32가지 상호)
부처님의 상을 보고 부처라고 하지 마라.
부처님의 상을 보고 2600년전의 붓다의 정신을 보라.
대불(大佛)을 보거든 우주를 집어삼킬 듯한 부처님의 큰 정신을 보아라.
상으로 부처를 보았다 하거나 부처님을 신처럼 본다면
그대는 부처를 보지 못하는 장님일 뿐이다.
수보리가 말씀드리되“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수보리처럼 말한다면 불교는 망한다.
이렇게 생각만 해도 인류가 불행해지는 큰 재앙이 닥친 것이다.
불도 없는 암흑의 천지에서 추워떨다가 생을 마치고 말리라.
따듯함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는 삭막한 곳에서 그 고독함을 어떻게 견딜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수보리야, 만약 三十二상으로 여래를 관한다 하면 전륜성왕도 곧 여래이리라.”
(전륜성왕=부처님과 같은 32상호를 갖춘 왕,
세계를 통일할 왕의 상호가 바로 32상을 갖춘 상호이다)
부처님께서 수보리를 구했다
네가 32상을 보고 부처를 보았다고 말한다면 나와 같이 생긴 전륜성왕도 부처겠구나.
법주사 대불도 부처이고
신흥사 대불도 부처이고
동화사 대불도 부처이고
관촉사 대불도 부처이고
천안 대각사 대불도 부처이겠구나.
이 말이 바로 유명한 깨우침을 주는 말입니다.
부처님은 이렇게 간단한 말로 사람을 깨닫게 합니다.
네가 네 눈앞에 부처가 나타나도 부처가 나타났다고 한다면
틀렸느니라 하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살아있습니다. 싱싱해요.
바로 여러분의 마음을 놔두고 따로 부처를 찾는다면
평생 찾아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주변에 계신 부처님께 항상 예배하고 가르침을 배워야 합니다.
살인강도를 보고는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나쁜 일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있고
분노하는 사람을 보거들랑 저렇게 하면 스스로 괴로울 뿐이라고 배우시고
욕하는 사람을 만나거들랑, 날 보고 유혹되지 말라고 일깨우기 위하여 부처님께서 나타났다고 생각하고 합장하고 예배해야 합니다.
부처의 생활을 해가면서....
일하지 않고 노는 사람을 보면 저렇게 놀면 자식이 불행해지고
부인이 불행해진다는 것을 보여주시는 부처라고 생각하고
합장하고 예배하세요.
길거리마다...상가마다....어느 단체서든지 부처님은 무한히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개성을 가지고 우리 모두에게 보여주시는 부처님들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래야 부처를 제대로 봅니다.
법당의 생명없는 부처에게 매여있으면 불교는 항상 폐쇄적이고
수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이 되지 못합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소질을 잘 활용하세요.
부처님의 위대한 그 능력으로 많은 사람에게 이익을 주고 살아있는 불교가 되게 하세요.
사람이 있는 곳에 부처님이 있지 사람이 없는 고요한 곳에는 절대 부처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바로 부처의 분신들이오니 부처가 되어서 인생을 잘 살아가세요.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충분하면 충분한 대로 노력하다가...
웃다가.....쉬다가....그렇게 평안히 살다 가세요....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설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응당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관할 수 없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수보리가 잘못을 교정하고 바로잡았습니다.
32상을 갖춘 사람이 절대 여래일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말을 잘하고, 상호가 특이해도 그 사람은 부처가 아니고 평범한 사람입니다.
원래 부처는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부처이기에 따로 부처가 없어요.
부처의 능력을 보려면 사람을 잘 살펴보세요.
목성에도 가고....화성에도 가고....
3차원 그래픽디자인도 창안해내고 하늘을 나르고...
조그마한 기계만 있으면 어디서나 안부를 알수있습니다.
붓다는 여러분입니다.
단지 자기가 부처인지 모르고 사는 것이 하나 흠이기는 하나
그 본성이 부처이기에 몰라도 크게 흠이 되지 않고 대체로 역사는 바른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남녀평등법....부인 폭행방지법....
사회보장법....점점 극락세계 이상세계를 실현하면서 바른 곳을 찾아서 갑니다.
이렇게 얼마 지나지 않는다면 누구나 설법 3번만 들으면 다 성불하는 시기가 곧 도래할 것입니다.
바로 미래 미륵불의 세계입니다.
극락세계도 우리가 이룩하고 미래 부처의 세계도 우리가 이룩합니다.
여러분이 부처이오니 더이상 찾는 것을 쉬시고
부처님의 바른 가르침에 수보리처럼 즉시 고치고 바로 부처의 행을 하시면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따로 부처의 행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길입니다.
굳이 그것을 부처의 행이라고할 것도 없고
그냥 사람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若以色見我 (약이색견아)
以音聲求我 (이음성구아)
是人行邪道 (시인행사도)
不能見如來 (불능견여래)
만약 몸을 보고 나를 보았다 하거나 음성으로써 나를 구한다 하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하는 사람이다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지난번 내용 끝에 있는 것인데 금강경의 사구게라고 해요. 좋은 말입니다.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깨달았던 유명한 게송입니다.
(게송=옛 노래가사)
이속에 선문답의 답이 있어요.
아울러 인생의 진실에 대한 답이 있고 불교의 핵심이 있습니다.
항상 말하지만 우리는 겉에 나타난 물체를 보고 그 것의 진위를 판별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데 물건은 어디까지나 허망한 것입니다.
그 물건이 어떻게 생겼든....그것에 의미를 부여한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의미가 진실은 아닙니다.
부처님의 색신은 32상의 특이한 상호를 가지고 있어요.
하나의 상호를 얻으려면 전생에 100가지 좋은 일을 해야 그 상호 하나를 얻습니다.
그렇다하여도 역시 허망한 육신입니다.
여기에.양귀비같은 예쁜 미인이 있다고 합시다
그런 미인이라고 늙지 않고 죽으면 썩지 않을까요?
썩으면 추한 모습은 다 같습니다.
좀 이쁘게 생겼다고 그것이 뭐 대수입니까?
혹성탈출 영화를 보면 원숭이들의 도시가 나옵니다.
그런데 거기의 인간들은 반대로 원숭이보다 모두 아둔해서
우리에 가두고 일을 시키든지 연구 대상이 되는 인간으로 전락했어요.
거기에도 원숭끼리 결혼하는데 원숭이가 사람을 보고 징그럽다고 해요....
우리가 털없는 뱀을 보면 기분이 어떻습니까?
약간 느끼하죠? 뱀이 혀를 내밀면 섬득하고....
그처럼 원숭이가 볼 때 사람은 원숭이과에 속하기는 한데 사람이 털이 없으니....
원숭이가 볼 때는 사람이 징그러워요....
그리구는 자기들끼리 털나고 턱이 길게 빠진 원숭이들을 보면서 그중에서
예쁜 원숭이, 보기 싫은 원숭이라고 하면서.거기서도 맘에 드느니 안드느니해요.
실제로 우리 지구에도 원숭이들이 사람을 볼 때 털도 없는 것이
참 희안하게 생겼다고 구경하고 있을 겁니다.
우리는 원숭이를 구경한다고 하지만 게내들은 자기들이 사람들을 구경해요.
그렇게 미인도 상대적인데 사람 잘생긴 것이 뭐 그리 대수입니까?
좀 희안하게 생겼으면 특이한 것은 사실이나
그것만 가지고 부처라고 본다면 사도를 행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혹은 그윽한 목소리를 어디서 듣고서는 부처님의 말씀을 들었다 하면
이 사람도 사도를 행하는 사람입니다.
부처님 당시에도 그런 일이 있었어요.
무당은 신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그 목소리를 듣고 병을 고치고 과거를 맞히고 미래를 예언합니다.
그런 예언이 맞건 틀리건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물론 맞을 수도 있지요.
그런 목소를 듣고 부처님의 목소리를 들었다던지 위대한 신의 소리를 들었다 하면
이 사람은 상에 얽매이는 것이고 존재에 얽매이는 것이기 때문에 다 사도를 숭배하는 자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원칙적으로 불상을 모시고 부처라고 예배하면 문제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부처도 그 몸을 보고 부처라고 한다면 사도라고 하였는데
죽은 뒤에 그 상을 조성하고 부처라고 한다면 이것은 더 사도가 되는 것입니다.
원래 불상은 절에서 조성한 것이 아니고
한 임금이 부처님께서 멀리 계시므로 자주 설법을 들을 수 없어서
대신 부처님의 상호를 조성하여놓고 거기서 부처님의 말씀을 되새기면 어떻겠습니까 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더니 그렇게 하라고 허락하여
임금이 한 쪽 방에 부처님의 상호를 조성하고 거기다 예배하고 부처님의 말씀을 읽었는데
부처님 돌아가시고 500년동안도 절에서 불상을 안 모셨고 부처님 말씀도 있고 해서...
사리탑에다 신도들이 기도하였는데 기원전 1세기경 대승불교가 크게 확산되면서
궁중에서 모시던 불상을 불당에도 모시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전세계로 퍼졌는데 그 상을 볼 때는 상을 보고 부처라 하면 안됩니다.
상을 통하여 부처님의 마음을 보아야 하고 법을 보아야 하고 정신을 보아야 해요.
그러니까 이런 상을 보고 부처라고 하지 말라라는 것을 가르쳐주는
현장 설법이라고 생각하고 예배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만약 그 상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사도가 됩니다.
금강경을 보면 부천님께서 얼마나 상에 얽매이는 것을 경계하셨는가 잘 알 수 있습니다.
유신론 종교에서는 불교를 보고 불상을 모신다고 우상이라고 하죠.
원래 예수님이 고향에 돌아오니까 우상을 섬기는 사조가 팽배했어요.
소형상,,,,,말형상,,,,,이런 것을 크게 모시고는
신이라 하고 섬기니까 다 때려부순 것입니다.
그러고는 우상을 섬기지 마라고 했어요.
그래서 불교의 불상을 보고는 우상이라고 하는데
만약 불자들이 그 상에 현혹되면 그야말로 우상에 매인 것밖에 안되요.
그러나 그 사람들이 자세히 금강경을 읽어본다면 생각이 달라질 것입니다.
왜냐면 상을 섬기지 말아야 되는 범위가 깊어요.
부처님도 결국 우상을 섬기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 우상을 섬기지 말라는 내용이 가혹할 정도로 분명해요.
그러니까 네가 신이라고 누구를 섬겨도 그것이 바로 우상이라는 말입니다.
겉으로는 상이 없으나 속으로 누구를 섬기면 그것이 우상이라는 말입니다.
너는 너 자신을 제외하고 그 누구도 섬기지 말라.
아니, 너 자신도 섬기지 말라. 너는 없다.
그 누구도.....그 무엇도 섬기지 말라.....설사 어떤 진리라고 하여도....
어떤 사상이라고 하여도.....섬기지 말라....했으니
부처님만큼 우상숭배를 싫어한 사람도 없어요.
그 사람들 불교에 와서 배워야 해요.
그 사람들 속으로는 엄청난 우상을 숭배해요.
겉으로 상을 세우지 않았다 뿐이지
속으로 섬기는 그 상덩어리보다 큰 그 어느 단체도 없을 것입니다.
신은 진리요, 아버지요, 주인이며, 창조주이십니다...
이 주에게 우리는 복종합니다.
아버지, 아버지시여....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소서....
건강을 주시고,,,,영광을 주시고,,,,승리의 힘을 주소서....
하는.... 이런 엄청난 믿음을 가지고 상에 잡혀있어요.
만약 예수님이 부활하신다면 이것부터 야단했을 것입니다.
너희같은 자들에게는 영광을 주지 않으리라.
내가 언제 나의 아버지를 너희의 아버지라 했으냐......?
너희의 아버지는 백성이로다.
내가 언제 너희에게 복을 준다고 했느냐?
네가 너의 부모를 잘 섬기고 형제자매를 기쁘게 했을 때
내가 나의 아버지에게 너의 선행을 칭찬한다 하였지...
언제 너희에게 복을 주는 너희의 아버지라 하였느냐?
너희가 백성을 아버지처럼 모시고 너의 지식을 세우지 않았을 때 나의 아버지가 기뻐하리라.
너희가 너희의 부모에게 제사하고 불교믿는 친척과 사이좋게 지냈을 때
그때 너에게 복이 돌아가리라....무물복음 1장 1절....
만약 예수님이 오랫동안 살았다면....너무 일찍 죽었어요. 33세에 사망....
생각해보세요. 33세 이전에 무슨 깊은 말이 나왔겠습니까?
그 이전에 누구죠? 구약에 나오는 사람
누구야요? 구약의 주인공
왜 사람을 때려죽이고 멀리 도망간 사람
그 사람 히브리 사람인데... 누가 사람이 히브리사람을 죽이자 때려서 죽이고 도망간 사람...
거 왜 만화에도 나오잖아요.
애굽의 왕이 히브리 애들을 다 죽이라 명하였는데 그때 히브리 사람 하나가 애를 죽이지 않고
강에다 띄워서 보냈는데 애굽의 왕비가 발견하고 애굽인으로 키웠는데 나중에 자기 신분을 알았는데...
애굽 사람이 히브리 사람을 때리자 가서 애굽인을 때렸는데 죽었잖아요.....
그래서 멀리 도망갔는데 하느님을 섬기는 제사장의 딸과 결혼하고 신의 목소리를 듣고
나중에 큰 선지자되잖아요.... 갈라진 홍해를 건넜던 선지자...
네, 모세입니다.... 그분은
예수님 이전에 나온 선지자인데 산상에서 제사를 지냈어요. 신이 시킨대로 한 것입니다.
세상을 넓게 보았지요.
스님 모세 아닌가요? 맞아요, 모세...우리가 볼 때는 기도하기 위하여
천막을 쳐놓고 양의 피를 뿌리고 기도하는 것이 참 어리숙해보여도 좀 여유롭고....
당시의 관습을 이해하고 따랐어요.
나이가 있으니....생각이 깊죠...
33세전의 예수님은 너무 젊어요.
혈기 왕성하고 .... 그래서 타협을 모릅니다.
오직 하나....신.....
이것이 바로 불교에서 보면 병입니다.
자기 믿음,,,,이것 위험해요.
사실보다는 믿음....이것으로 뭉친다는 것이 얼마나 맹종이고 위험한 일입니까?
증명되지 않고 찾아도 없는 신을...믿음 속의 신을 현실의 부모형제보다 더 섬기니
그것이 바로 우상입니다. 어리석은 상입니다.
유신론의 종교는 신 그 자체가 우상입니다.
그런데 불교보고 우상이라하면 이것을 일러 적반하장이라해요.
불자는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생각도 말씀도 정신도 섬기지 않습니다.
그래야 사도가 아니라 해요.
형체나 목소리....그리고 단 반개의 생각이라도 쫓아가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부처를 만납니다. 그 부처는 바로 당신입니다.
당신이 그렇게 아무에게도 쫓아가지 않았을 때 완벽한 부처입니다.
어떻게 남에게 끌려가지 않을 수 있냐고 물을 지 모르겠으나
진실을 안다면 끌려가지 않아요.
모두 허망하다는 진실....진실은 없다는 진실,,,,진리도 없다는 진실....
그런데 누구를,,,,무슨 생각을 쫓아가겠어요?
쫓아가면 당신은 낮은 데로 떨어진 것입니다.
선재(개)에게 뭘 던지면 그 것을 막 쫓아가요. 혹시 먹을 것인가하고....
그래서 도둑들이 소고기에다 청산가리를 섞어서 던지면 개들이 그것을 먹고 조용해진데요.
먹을 것을 던지면 스스로 쫓아가는 자들은 언젠가 그 쫓아감을 이용하는 자에게 크게 당하여
생명도, 재산도, 행복도, 형제지간의 평화도 뺏어갈 것입니다. 조심하세요.
당신 생각을 쫓아가지 말아요. 그 생각이 바로 우상입니다.
사구게 외워두세요 한자로 해야 좋습니다.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금강경(무불)'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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