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7.無斷無滅分 (단멸이 없음)

 

須菩堤 汝若作是念 如來不以具足相 故得 阿耨多羅三藐三菩堤須菩堤

수보리 여약작시염 여래불이구족상 고득 아뇩다라 삼먁삼보리수보리

 

莫作是念 如來不以 具足相 故得阿耨多羅三藐三菩堤. 須菩堤, 汝若作

막작시념 여래불이 구족상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

 

是念 發 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者 說諸法 斷滅莫作是念 何以故.

시념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 단멸막작시념 하이고.

 

發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끊어 버려야지, 없애버려야지, 다시는 안해야지를 하지마라.

"수보리야, 여래께서 구족상을 내지 않으려고 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해서는 아니 되느니라.

또한 여래가 구족상을 내지 않기 때문에 아뇩다라삼먁삼보시를 얻었다고도 생각하지 말아라.

네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마음을 냈다면 모든 법에 대하여 끊어버려야지 없애버려야지 다시는 안해야지를 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모든 법에 근본이 있을 이유도 없고, 없을 이유도 없기 때문이니라.

오직 밝은 것이 원인이 되어 결과 이루면 복이 되고, 컴컴한 마음이 원인이 되어 결과 이루면 재앙이라 할 것이니

근본적으로 재앙이 있는지 또는 없는지가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네 스스로 원을 세워 공부해야 하느니라.

 

수보리야,

네가 생각하되 '여래가 32상을 갖추지 못한 연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하거나

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32상을 갖추지 못한 연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하지 말라.

상에 떨어지지 마라했더니 이번에는

그럼, 부처님께서 32상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깨달음을 얻었다 하지도 마라...

그런 말도 하지 말고 생각도 하지마라....라는 말입니다.

32상을 갖춘 것이 조건도 아니고 32상을 못갖춘 것이 조건도 아닙니다.

그 어디에게 유혹되지 않아야할 뿐,,,,,,

그것을 깨달음이라고 하는 것이지,,,,

32상을 갖추고 못갖춘 것이 깨달음을 얻은 조건이 아니다

욕해도 칭찬해도 같아야 합니다. 마음이 고요 해야해요. 그래서 부처라고 합니다.

얻어먹어도,,,,왕궁에서 부귀가문이어도...마음이 고요하면 그가 깨달은 성자이지,,,,

한 생각, 한 진리, 한 규율에라도 얽매여 있으면 그는 못 깨달은 것이다.

저는 스님이 되어서 어느 순간 내가 사람답지 못하게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어요.

이것 스님이 되는 것은,,,, 수행자이고 지극히 인간적이요, 평범이고,,,,

편안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조직이,,,,규율이,,,,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어 놨어요.

한 10년을 이속에 살면 자꾸 자기가 착각해요. 나는 저들이 아니다.,,,,,

그런데 내부는 항상 사람입니다. 여전히 화나고,,,돈을 보면 좋아하고,,,,

예쁜 여자가 와서 좋다하면서 팔짱이라도 끼면 눈이 휙돌아가고,,,,

그러다 보니까 마음이 고요하라고 스님하는데 더이상 고요해지지는 않고....

그렇다고 남들은 주지해서 성공해서...

그랜저차 타고 기사까지 두면서 사는데 나는 그러지도 못하고...

매일 화두에만 정신이 팔려있지 답도 안나타나고.... 그 놈의 깨달음은 언제나 오려는지....

나는 금생에 틀렸는지,,,, 거참, 고민될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어요.

나는 항상 사람으로 살고 싶은데 신도들은 저보고 인간이기를 포기하라고 해요.

항상 자기들이 찾아가면 웃어주고,,,,절을 잘 지키고,,,,

술도 먹지 말고, 바람피는 것은 더욱 안되고,,,,

맘에 드는 사람과 등산도 하지말고...동네니까 소문나니까...

식당에도 가지말고...오직 절에서 나물에 밥을 먹고....인형처럼 그리 살라해봐요......

지금 이순간에도 스님을 이렇게 살아가야 한다고 하는 사람 있으면

그 사람 사람 죽이는 살인자 인줄 알아야 해요.

그 사람 보고,,,절에서 콕 박혀서 그렇게 1년만 살아보라고 해요.

살수있나...자기가 못사는 것을 왜 날보고 그리 살라하는지 몰라요....

나는 항상 내 친구들에게 말해요. 스님친구...

전화오면 야, 바람많이 피거래이...니는 아직 도인도 아닌데 그렇게 수절할 이유가 없당....

나처럼 허리 디스크 수술한 것도 아닌데 ,,,,뭐 어떻노,,,,

재미있게 살다가 가라....어차피 한 세상인데, 가능한 중노릇도 하지마라,,,

중노릇하면 사람 확 버린다...

사람이 되어야 도가 터지는데 그렇게 각종 상에 꽉 잡혀있으니 언제 도가 터질래....

돈 마이 벌거들랑 좋은 여자 만나서 잘 살아봐라...그라믄 그때 도가 터진당...

사람은 확 터져야제, 그렇게 맹꽁이처럼 신도에 매여살면 인생버린당....

그 신도가 니 인생 책임져주는 것도 아니고,,,,하니께....재미있게 살아랑,,,,

그래요...내가 그런 말하면 모다 한바탕 웃고 말아요.

그런데 나는 진짜를 가르쳐주는 것인데 그것을 모르고 있어요.

그러니까 속인이 도를 알려면 출가해야 되고

스님이 도를 알려면 세속에 나가야 해요.

내가 왜 이런 말하나 깊은 뜻이 있으니 한번 헤아려보십시오.

그래서 저도 확 박차고 에잇 중노릇 안한다 하고 맘 한번 크게 먹었는데....

그것이 제대로 잘 안되데요. 그래서 그렇다면 여기서 벗자하고

그 다음부터 누가 뭐라해도 내가 살고 싶은 대로 살았어요.

속인친구들과 니내하고 반말하고 운동끝나면 시원한 막걸리 한 사발 마시고,,,

기분 좋으면 노래방에 가서 실컷 노래부르고...

친두들이 (속인친구) 모다 춤 노래에 도사라....

나는 명함도 못내밀어요. 그냥 노인처럼 흔들다 말아요...

그렇게 몇 년동안을 난 중이 아니다 하고 지내니까,,,,별 일이 다있데요.

뭐 스님들이 별나다 해도 속가는 더 별나요,

남자들 맨 밴뎅이고 말한마디에 생명을 걸고....싸우고....지지고 볶고....

마누라하고 싸우고,,,,연일 지지고 복으면서 말만 하면 안산데요,,,,

그리고는 매일 나한데 와서 자요....

술마시고,,,난 혼자사니까 부담이 없으니까,,,

그렇게 몇 년을 다니다 보니까 뭔가 알았아요.

사람들은 전부 자기 생각에 의존해서 살아요.

그러니까 그놈의 생각이 안나면 답답하고 생각이 나면 주장하고....

생각좀 잘하면 똑똑하고....그런데 아무리 똑똑해도 못난 사람이 부자이고 ....

놀아도 돈 들어오고....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가난하고 사기맞고,,,

세상은 질서가 없어요. 뒤죽 박죽이어요.

그동안 열심히 하면 다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냐요. 잘해도 업보가 있고,,,,악해도 부자야, 김일성처럼,,,,

그러니까 아무 것도 이것이 옳다고 주장할 수가 없어졌어요. 주장했다하면 틀려져요.

그러다가 뭔가 큰 것을 깨달았어요.

인간의 생각은 짧고 우주는 너무 크다는 것이었어요.

그러니까 나는 아무것도 주장 못하고....바보가 되었는데

그 와중에 화두는 불같이 일어나고

어느날 경을 보니까 경이 전부 세상사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경은 바로 내가 경험한 세상에 대한 돌파구였어요.

그때 크게 깨달았어요.

부처님의 말씀은 승가도 속가도 떠나있구나....

그리고는 마음이 쉬어지기 시작했어요.

참 좋은 경험이었죠...인생을 다시 보는 계기가 되었고....

진짜 인생도 알게 되었고..정해진 틀 속에는 절대 인생의 답이 없습니다.

사람의 영역이 무한히 자유로운데

어찌 사람의 생각에서 나온 규격 속에 인간의 영혼을 가둘 수 있겠습니까?

그 속에서 벗어나야 해요.

32상을 갖추었다는데,,,,,32상을 벗어났다는 데서도 벗어나야 도가 보입니다.

즉 인생의 정답이 보인다는 말입니다.

붓다여러분, 정해진 틀 속에 갇혀서 절대 맹꽁이처럼 생각하고 살지 마시고

생각을 확 터뜨려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도는 저 바깥에 있습니다.

이것 저것에 걸리지 마시고 바로 보세요.

수보리야,

“네가 만약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사람은 모든 법이 단멸(斷滅)하다고 말한다.’

라고 생각한다면 그런 생각을 하지 말지니라.

단멸(斷滅)이라는 말은 모두 없다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입니다.

(끊어질단, 멸할멸자)

(아뇩보리심: 최상의 깨달음을 얻으려는 구도심을 말해요)

즉 수행자인데, 수행자는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말한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이것 참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단멸상은 세상을 무상하다고 보고 거기에 빠져있거나,

허망하게 보거나, 무조건 없다고 보는 시각입니다.

이것 큰 병입니다.

금강경을 공부하다가도 이런 병이 오는 수가 있는데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가 경을 공부하는 것은

세상의 진실을 제대로 살펴보고 잘 살아가기 위한 것인데

무조건 없다는 병에 빠져 있으면 그것은 부처님의 말씀을 제대로 파악한 것이 아니고

없다는 병이 들은 것입니다. 이것을 단멸상이라고 해요.

부처님의 말씀은 어느 곳에도 집착하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즉, 유(有)에도 집착하지 말아야 하고 무(無)에도 집착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중생이 지나치게 유에 집착하므로 무를 말하시고

또한 무에 집착하면 유를 말하시는 것이 부처님의 논법이어요.

즉 병을 고치기 위한 것인데 ....병은 '집착'입니다.

그래서 유에 집착하면 무를 말하시고

무에 집착하면 유를 말해서 그 병을 고친 것입니다.

그러면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라는 말인데

세상의 진실은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라면 그럼 뭐겠어요?

세상은 존재하는 것입니까?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까?

저기 꽃이 있다고 하지만 거기 정말 꽃이 있는 것입니까?

꽃이란 무엇입니까? 여러 원소의 집합이 아닐까요?

물, 산소, 빛, 원자들의 집합이 아닐까요?

그것은 꽃이라는 명칭만 있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모든 원소가 모여서 그러한 현상이 비쳐지는 것을 꽃이라 하지만

그것은 꽃이라는 명칭만 있을뿐. 꽃의 진실(실체)은 없습니다.

그런데 존재 그 자체라고 하면 맞을까요?

그러면 세상의 진실은 유입니까? 무입니까?

왜냐면 없다고 하지만 분명 눈에 무엇인가 보여지 잖아요

그것이 설사 꽃의 실체는 아니나 뭔가 눈 앞에 있잖아요.

꽃이 아니고, 돌이 아니고, 사람이 아니고, 광자가 아니래도....

뭔가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光子...소립자중에 하나 )

그러니 어찌 무라고 말하겠어요?

그러면 세상의 진실은 무입니까? 유입니까?

"有도 아니고 無도 아닙니다." 그러면 무엇입니까?

그것을 도(道)라고 해요.

그럼 도가 유입니까? 무입니까?

그것은 有도 아니고 無도 아닙니다.

그럼 뭡니까?

다만 그러할뿐....말하지 못 하노라.

어찌하여 말하지 못합니까?

말이란 유 아니면 무에 대한 것인데 어찌 그것을 말로 하겠는가?

그러면 중간이라는 말입니까?

중간이라고도 말하지 못 하노라.

어째서 중간도 아닙니까?

말이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고 뜻이 정확하지 않는데

어찌 중간이라 하리요, 그리고 그것은 중간도 아니니라.

그러면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단지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닐 뿐이다. 더이상 생각지 마라.

유니 무니 하는 것은 전부 생각에서 나온 것이고

그것은 다 진실을 담지 못한 말이다.

그래서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라고 한 것이다.

그러면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닌 따로 무엇이 있습니까?

없다. 단지 그렇게 보라.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닌 것이다.

그러니까 한 생각도 붙힐 수 없는 것이 진실이다.

유라고 하나 무이고 무라고 하면 유인데

진실이 어찌 유무에 있겠는가

유무, 색공, 존재와 비존재.... 뭐라고 하여도 그것은 다

좁은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사람의 생각은 한계가 있다.

알 수 없는 진실, 보이지 않는 진실은 모른다.

그런데 어찌 유무가 맞겠는가.

세상의 진실은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다' 라는 말이 끝이다.

더이상 생각지 마라. 더 이상은 없다.

그러니까 부처님은 네가 무엇을 말해도 그 말을 쫓아 다니면서 부정할 뿐이다.

네 생각은 전부 유아니면 무를 말하기 때문이다.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라는 말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으라.

이것이 깨달을 수 있는 마지막 말이다.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다.

여기서 또 무슨 생각을 더내고.... 찾아보고 ,,,하겠는가.

단지 생각과 헤아림을 중지하라.

모든 스승들은 단지 이렇게 말한다.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다.....'

이것 뿐이다.

그런데 이 말에서 모두 깨달았다. ....진실을 깨달았다...

수보리는 울었고, 보살과 사리불은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났다.

유니.... 무니....하고 자기가 헤아린 것이었을뿐....

그것은 진실이 아니었다. 그런데 도대체 무엇이 두려웁겠는가....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닌데 무엇을 더 알 것이 있단 말인가?

여기서 모두 마음을 쉬었다. 나 또한 여기서 쉬어진 것이다.

더이상 무엇이라고 단정하고 싶고 더 알고 싶은 마음이 들면

아직도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아리송해도 내 말을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진실은 '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다' 이것이 정답이다.

거기가 끝이다. 최후의 가르침이다. 반야심경의 가르침이고...

대승의 가르침이고 부처님 50대 이후의 가르침이다.

더이상 생각지 말라. 그리고 여기서 바로 마음을 쉬라.

한번에 깨닫고 다시는 어떤 유혹에도 끄달려가지 말라.

아마도 제대로 이해했다면 즉시 유혹되지 않는 자가 될 것이다.

나 또한 이 말에 유혹되지 않는 자가 되었다.

그 누구의 말에도 근사한 포장에도.....명칭에도...욕하는 소리에도 무심일 뿐이었다.

모다 아시겠지요.

그런데 어찌 단멸상에 빠져서 세상을 허망하게 보고

돈벌지 않고 굶으면서 이렇게 사는 것이 도에 가깝다 하리오.

나는 열심히 살아도 생각이 없다.

돈을 벌어도 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술 살 돈이 있으면 사고 없으면 안산다.

가난해도 가난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떨어져도 올라가도 마음이 항상 똑같다.

매사 도(道)를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유에 대한 집착도 없고 무에 대한 병도 없이

행해도 행함이 없으면 이것이 바로 도를 실천함이고

부처의 길을 가는 것이다.

그러하니 단멸상에 빠진 것을 최상의 깨달음을 얻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병들은 사람이어요.

불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어요.

부처님은 80평생을 열심히 살다가 갔습니다.

무엇때문에 열심히 살았냐고 묻지 마세요.

그냥 몸에서 피가 돌고 있기 때문에 열심히 살았어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라든지.... 중생의 불쌍해서....

진실을 알려주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

행해도 행함이 없이 그렇게 살은 것이 우리 모두의 모범입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사람은

법에 있어서 단멸상(斷滅相)을 말하지 않느니라.

만약 단멸상이 있다면.....그 무엇이라도 마음에 있다면....

그 사람은 보리심을 낸 자가 아니어요.

깨달으려고 하는 자가 어찌 머리에 하나라도 두는 것을 허락한단 말입니까?

머리에 아무것도 둔 것이 없어야 깨달음이고 행복인데

이런 작은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 어찌 큰 것을 얻으리오.

생각해보세요.내가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않는데 도대체 무엇이 나를 괴롭히겠어요?

나라는 것..옳다는 것..그르다는것.더럽다는 것..유무.이 모두가 없는데

무엇이 괴롭히겠습니까?

깨달은 즉시 여러분은 편안해지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본래 날 때부터 행복했다고 말한 것입니다.

본래 행복인데 그 놈의 생각이 가로 막아서 그동안 불행이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한 생각도 내지 않는다면 그때가 곧 행복할 때입니다.

왜 불교를 공부하죠? 마음 편안하려구요.. 그렇습니다.

그러면 그 편한 길이 있으면 해보아야겠지요?

해보아야 행복을 체험할 것이 아닙니까?

행복으로 가는 길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어요.

그렇다면 부처님 말씀대로 해야 합니다.

모두 마음이 만드는 것입니다.

행복도 불행도.어떤 조건도 아닙니다. 마음이 행복하면 다 행복해요.

길에 있는 하찮은 돌도 마음이 보물로 만들 수 있고 쓸데없는 물건을 만들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이왕이면 행복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차피 한 세상 살 것....모두 행복하게 살다가 가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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