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30. 一合理相分 (한 덩어리의 이치)

 

須菩堤 若善男子 善女人以 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

수보리 약선남자 선녀인이 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

 

寧爲多不. 甚多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卽不說 是微塵衆 所以

영위다부. 심다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즉불설 시미진중 소이

 

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如來說 一合相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 일합상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堤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著其事

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저기사

 

본래는 하나다.

"수보리야, 착한 남자나 착한 여인이 삼천대천세계를 부수어서 가루를 만든다면 이 가루가 많다고 생각하느냐?"

수보리 대답하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가루들이 실제로 있다면 부처님은 이 가루들을 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부처님이 설명하신 가루들은 가루라고 할 근거가 없고, 이름이 가루일 따름입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설하신 삼천대천세계는 중생의 업력으로 그렇게 건립된 것이지

중생의 업력이 없이는 건립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리석은 마음으로 세계가 건립됐으니 세계라 할 수 없으며 이름하여 세계입니다"

"수보리야, 일합상이란 설명할 수 없는 것인데 근거없는 이것을 가지고 보통 사람들이 이 일에 집착하느니라. "

 

 

수보리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삼천대천세계를 부수어 작은 먼지로 만든다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작은 먼지들이 얼마나 많겠느냐?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자, 여기서 수보리나 부처님의 언어 표현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서 많다는 말은 없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많다=없다

없기 때문에 그것을 많다고 할 수있어요.

많다는 말은 표현이고 없다는 말은 질실입니다.

여기 가까운데 도봉산이 있습니다.

얼마나 크냐하면 주봉(자운봉)이 해발 740m 정도 됩니다.

그리고 덩치는 엄청나요. 서울, 의정부, 경기도 송추까지 걸쳐있으니 어마어마하게 넓지요

그런 덩어리를 말할 때 우리는 높다....크다.....넓다 이래요.

그러나 진실은 크지도 않고, 넓지도 않고, 높지도 않는 것입니다.

모두 한 낱 허망한 먼지들의 모임이고 그 실체는 없는 것입니다.

산' 이라고 하나 산의 주체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먼지가 쌓여있어도 실제로는 없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게 생각해야 진실을 보는 것이고 부처님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도 없고 타인도 없고 세계도 없다. 텅빈 우주에 먼지알이 떠있으나 언젠가는 없어진다.

그래서 없다가 진실입니다. 내심으로는 그렇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화를 위해서는 크다, 넓다, 높다 하고 말하는 것입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약 이 작은 먼지들이 실로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께서 곧 작은 먼지이라고 말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만약 정말로 연원히 존재하는 것이라면 불멸의 원소라면 먼지라고 말하지 않아요.

근원이라든가 신이라든가 본질이라고 하죠

그러나 곧 모두 없어질 것들이고 지금도 그 실체는 없는 것들이라

먼지....라고 명칭을 말한다는 것입니다.

먼지라는 명칭 자체도 허망한 마음이 만든 것이니까 ....

먼지라고 한다...라는 말입니다.

먼지의 실체도 허망.....먼지라는 명칭도 허망,,,,,

그래서 먼지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만약 허망한 것이 아니라면 절대 먼지라고 할 수 없어요.

아트만이나 브라만이나,,,,,신등으로 불려져야할 것입니다.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부처님께서 설하신 작은 먼지들은

곧 작은 먼지들이 아니고 그 이름이 작은 먼지들입니다.

먼지는 먼지라는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고 다만 먼지라는 명칭만 있는 것이다 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부처님이 이외에도....간혹 무엇을 말씀하셔도

그것의 실체가 정말 있어서 그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명칭을 부를 뿐이라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설하신 삼천대천세계는 곧 세계가 아니고 그 이름이 세계입니다.

마무리입니다.

그 어떤 것도... 삼천대천 세계도....

삼천대천세계=거대한 우주

모두 한낱 명칭만 존재할 뿐, 그것의 실체는 없다는 말입니다.

두고 두고 잘 생각해보세요.

만약 실체라는 것이 있다면 변하지 말아야 해요. 영원해야 하고, 절대적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변하고 없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은 실체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 어떤 것이 변하지 않는 것입니까?

모두 변하고 없어집니다. 진실은 없고 헛된 명칭만 돌아다니는 것입니다.

그 명칭도 사람의 머리에서 나왔고....

그 어떤 것도 알고 보면 다만 이 머리속의 '생각'일 뿐입니다.

이 머리에서 한 생각 일어난 것입니다.

그것이 존재의 실체라면 실체입니다. 머리 속의 사건이...

그런데 생각은 어디까지나 생각일뿐 마음도 실체가 없는데

없는 마음에서 만든 생각인들 어찌 실체이겠습니까

모두 빈 마음에서 공연히 헛된 생각만 일으켰다가 사라졌다가 반복하는 것입니다.

빔! 여기가 근원지입니다.

여기서 공연히 생각이 일어나 기쁘고 슬퍼요.

이왕 살라면 고요하고 괴롭지 않게 살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한 생각 일어난 것에 속지 마세요.

어떤 생각도 헛된 것입니다.

사랑, 미움, 분노, 자존심, 없다.....없다는 것도 없다....

이 모두 생각에서 일어난 또 하나의 헛된 생각일 뿐입니다.

여기에 끄달리지 말고 당당하게 자기 마음을 자기가 쓰고 싶은 데에만 사용할 수 있게 하세요.

붓다여러분! 당신이 주인입니다.

주인답게 일체 의미나 생각에 이끌려다니지 말고

당신이 필요한 것에 마음을 사용하는 자가 되어서 매순간 행복하게 살도록 하십시오.

당신은 주인입니다. 당신이 주인이기 때문에 당신 맘대로 할수있습니다.

나는 주인이다!! 이렇게 외치면서 한번 실천해보세요.

잘 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부처입니다.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설하신 삼천대천세계는 곧 세계가 아니고 그 이름이 세계입니다.

지난번 것입니다.

스스로 주인이니깡.....

그러니까 알지 말고 바꿔져야 하는데 그것이 어렵나봐요....

내가 능력이 부족야요.

한번에 수십명 깨닫게 강의해야하는데....우째하면 그렇게 되노,

옛 선사들의 능력이 부럽당.....

명강의라면....그렇게 될텐데....

다 알려주었는데...

스스로 모다 깨닫지 못했을 뿐....이해하는 각도가 다르고 받아들임이 달라서 그래요.

내용은 다 넘어갔어요. 아직 완능록이 남았으니 좀더 가 봅시당

제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인지 그것을 파악해야 해요.

자유게시판 지원님 글에 돈오법 있잖아요.

모를 때는 미인인줄 알고 상사병이 났었는데

알고 보니 추녀야....괴녀

그것을 안 순간 상사병이 나았어요. 따로 닦아서 나은 것이 아니고....

노력해서....수십년 색정을 이기고 고요를 얻어서 나은 것이 아니고....

진실을 깨닫고 나아버렸어요.

그처럼 돈오법도 사물의 진실을 알고 순식간에 깨닫고

본래 평온한 마음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상사병이 나기 전의 고요한 마음....

사물의 진실이 무엇입니까?

사물의 진실이 무엇이야요?

마음이야요.

唯心所作(유심소작)

오직 마음이 지은 것입니다.

꿈이 사실입니까?

꿈은 실제가 아니어요.

마음이 만든 세계입니다.

왜 꿈이 실제가 아닐까요?

마음은 형체가 없으니까 꿈도 실체가 아닙니다.

마음은 빈 것 알지요?

보여요? 볼수가 없지요

그러니까 그것이 본심이고 마음의 실체입니다.

그러니까 마음이 만든 세계는 다 허망한 것입니다.

왜 그런가요? 마음이....비었으니까....

빈 것이 만든 것이니 뿌리가 비었잖아요.

그렇지요? 마음이 빈 놈이라 이 놈이 만든 것 모다 가짜여요.

허망한 것이지요. 그러니까 꿈이 가짜여요.

꿈은 자동 몽상입니다.

어릴 때 공주가 되어서 백마탄 왕자님과 말타고 가는 몽상들 많이 해봤지요?

나는 큰 도사가 되어서 구름을 타고 날라가서 왜적을 무찌르고

금의환영하는 몽상을 참 잘했어요.

돌 위에 올라가 누워서 하늘에 구름이 지나가는 것을 바라보면서

거기 구름에 타고 있는 나를 몽상했지요.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그 몽상이 없어졌어요.

요즘은 평범한 망상도 안하고 삽니다.

그러니가 꿈도 없어요.

그런데 이 공부를 해두지 않은 사람은 하루 종일 망상을 합니다. 일종의 몽상이어요.

일하면서 걸어가면서....자기도 모르게 해요.

이것이 습관되어서 밤에 자동으로 꿈을 꾸어요.

깨고 보면 헛된 것인데도 계속 꿉니다.

그러니까 꿈은 빈 마음에서 허망하게 생긴 것이니까 실제가 아니어요.

마음은 원래 비었으니까 빈 것이 진짜고 빈 위에서 세워진 망상은 가짜입니다.

헛된 것입니다. 마음은 비었기 때문에 늘상 비어있어야 자기 진짜 맘야요.

한 생각이라도 일어나면 가짜요, 본심이 아냐요.

엘들어 더럽다....이것 가짜입니다. 이런 생각이 일어나면 헛된 생각이야요.

깨끗하다....이것도 가짜야요. 그것도 한 생각일 뿐....

깨끗한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아요.

정말 존재하지 않을까요? 깨끗한 것이 있던가요?

정말 깨끗한 것은 없나요? 없습니다

바로 그거야요. 자기가 본 진실을 믿으세요.

그러면 생은 있습니까? 생도 없습니다

그럼 왜 생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원래비어있으니... 그렇습니다.

나는 없어요. 그러니까 생사도 없지요.

그러면 마음이 비었는데 마음이 지은 무엇인들 헛되지 않겠어요?

마음이 비었으니까 그 마음이 지은 것은 다 헛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꿈도 실체가 아니고 망상도 실체가 아니어요.

뿐만 아니라 유다, 무다, 부귀, 가난 ....어떤 의미도 다 허망한 것입니다.

사실이 아닌 약속일 뿐이고.... 이런 사람을 부자라고 하자...하고

이런 사람을 악인이라고 하자....

그럴 뿐 악인과 선인은 원래 존재하지 않아요.

선악의 개념은 사람이 만든 것입니다.

모든 것은 唯心所作이야요

그런데 그 마음이 지은 것 중에 가치 있는 것이 과연 있을까요?

없습니다.. 맞았어요. 단 반개라도 가치있고 믿을 만한 것은 없습니다.

아주 조그마한 것도 모두 마음이 지은 것이고

그것도 헛된 것이야요.

여기까지 잘 이해했지요?

이것이 진실이란 말야요.

모두 마음이 지은 것이고 그것은 헛된 것이다.

그러니까 사물의 진실을 즉시 깨닫고 자기 맘에서 일어난 것에 끌려가지 마세요.

오직 고요함....적멸(寂滅)..... 이것만이 그대의 진심이요,

사물의 진실이야요. 모다 이름뿐이지, 실체가 없어요.

옛날에 황진이는 님이 보고 싶어서 시를 지었어요.

둥짓달 기나 긴 밤 한 허리를 버혀내어

춘풍 니불 아래 서리 서리 넣었다가

어른님 오시어든 구베구베펴리라.

대단한 여인야요.

님을 보고 싶은 마음이 이렇게 애뜻하게 표현하다니

그 얼마 있다가 또 시를 지엇어요.

설월이 만창한데 바람아 부지마라

예리성 아닌 줄은 판연히 알건마는

행여긴가 하노라

예리성=신끄는 소리

그렇게 님이 보고 싶었고 서화담이 오는 날에는

춤과 그림과 시로서 밤이 가는 줄 모르고 시간을 보냈어요.

그렇게 그리운 님도 죽고.........

추사가 부인에게 보고 싶고 사랑하는 마음을 그렇게 유명한 편지글로 써보내도 죽고......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도 죽고........

양귀비도 죽었어요.

왜 죽었을까요? 모다 왜 죽었을까.....?

이것이 중학교때부터 내 화두였지요.

왜 죽었나?

허망하고 헛된 것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꿈도 헛된 것이라 없어지듯 인생도 결국 꿈이니까 없어져요.

단번에 진실을 깨닫고 병을 고쳐요.

아울러 중생병도 고쳐서 한 생각이라도 일어나면 그것이 곧 병인 줄 알고

중지시키세요. 그렇게 얼마동안 지나가면 스스로 알게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을....병들은 청년들이 미인의 진실을 깨닫고 상사병을 즉시 고치듯이

세상의 진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면 평온한 마음이 저절로 찾아옵니다.

미인을 사랑하는 맘을 버릴려고 산 속에 들어가서 호흡을 조절하고 마음을 닦는다고 ...

사랑을 버린다고.... 수십년 보내는 방법은 시간이 많이 걸려요.

즉시 진실을 깨달으면........ 깊이 깨달으면 붓다의 마음은 금방 회복됩니다.

저절로 고요해서 그 무엇에도 끌려가지 않습니다.

단지 내가 필요한 것만 사용하죠.

이것이 돈오법이고 이것을 옛 선사들은 강조햇어요.

사물의 진실을 깨달아라. 그러면 즉시 되돌아오리라.

왜냐하면 저 세계가 실로 있다라는 것은 곧 일합상(一合相)이니,

모든 것은 하나로 모인 상입니다.

一合相=한 덩어리로 뭉친 것

즉, 이런 저런 인연이 모여서 하나의 상을 이룬 것이 세계입니다.

저 세계뿐만 아니라 우주도 많은 먼지가 하나로 뭉쳐진 모습을 보일 뿐....

그것의 진실은 없습니다.

여기 안경이 있습니다.

무엇이 안경인가 분석해보고 해부해봐요.

유리, 철, 뿔, 돋보기....이것이 모여서 안경이라는 이름이 붙었지

실제의 안경은 없어요. 명칭만 있는 것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여요.

地水火風...... 이 네가지로 분리하면 사람은 없어요.

모여서 하나가 되어 상을 이루는 것 ...그리고 거기다가 명칭을 붙인 것 그것이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일합상이라고 부르지만 그것의 실체는 없는 것입니다.

우주의 근원이 공이기 때문에 공에서 만들어진 모든 것은 다 그 실체가 없어요.

뿌리가 공인데 무엇인들 실체있겠습니까?

여래께서 설하신 일합상(一合相)도 일합상(一合相)이 아니고 그 이름이 일합상(一合相)입니다.”

지금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하고 있어요.

부처님께서 일합상이라고 하시지만

그것도 일합상이라는 실체가 있어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고

다만 말하기 위하여 명칭만 부른다는 말입니다.

금강경은 두 가지를 다 드러내놓고 있어요.

하나는 근원이요, 진실이고 또 하나는 세상을 사는 방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부처님은 평상시 평범하게 대화하고 설법합니다.

그러나 그 내부는 완전히 달라요.

부처님께서 福이라고 말해도 정말 복이 있어서 그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명칭을 부를 뿐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부처님의 평범한 인생을 배워야 해요.

부처님은 평범한 말을 하시면서 편안하게 사셨어요.

특별한 말은 없어요. 다만 내부가 항상 고요할 뿐입니다.

산을 말해도 명칭이 산일뿐이고 부처라고 말해도 명칭이 부처이고

중생이라고 말해도 명칭이 중생일 뿐이고 그 무엇을 말해도 집착하거나 그것이 정말 존재한다거나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이것을 배워야 합니다. 부처님은 평범하게 말할 뿐이다.

이것 명심하세요.

여러분은 처음에 자꾸 신비한 것....고상한 것....깊고 깊은 것을 찾아다니나...

시간이 갈수록 평범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거예요.

여기는 부처의 길을 가르치고 그것이 누구도 모방하지 않는 자기만의 길을 가는 편범한 인생을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옛날 도인은 길에서 도인을 만나거든 道를 묻지마라 했어요.

그러면 무엇을 묻습니까?

잘 지내셨는교? 이렇게 물으면 되지 이론은 왜 세워요.

어데 갔다 오느냐고 물어도 오해합니다. 어디...이것이 의미심장한 말야요.

조금이라도 도와 관련돤 말은 하시면 안되요.

수보리야, 일합상(一合相)이란 곧 말할 수 없는 것이어늘

다만 범부들이 그 일에 탐착할 뿐이니라.

일합상=산, 나무, 돌, 사람....

일합상은 그 실체가 없기 때문에 원래 산, 나무, 사람, 동물 이렇게 말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사람이란 일합상도 하나의 명칭일 뿐인데 그것에 대단한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어요.

의미를 부여함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름을 부르면서 그것이 진짜라고....실체라고....탐착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생의 고통이 쉬지 않는 것입니다.

탐착! 이것이 스스로를 괴롭히는 원인입니다.

여러분, 집착하지 마세요. 우리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죽음도 성공도....실패도....어짜피 누구나 받아들일수 밖에 없습니다.

전생 업보가 있으니...

그렇게 받아들여도 그기에 집착하지 말고 항상 고요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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