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31. 知見不生分 (지견을 내지 마라)

 

須菩堤 若人言 佛說我見人見衆生見 壽者見 須菩堤 於意云何 是人解我

수보리 약인언 불설아견인견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해아

 

所說義不. 不也世尊 是人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說 我見人見衆

소설의부. 불야세존 시인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설 아견인견중

 

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是名 我見 人見 衆生見壽者

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시명 아견 인견 중생견수자

 

見. 須菩堤, 發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者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如是

견. 수보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여시

 

信 解不生法相. 須菩堤, 所言 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신 해불생법상. 수보리, 소언 법상자 여래설 즉비법상 시명법상.

 

아름아리로 아는 체 하지 마라.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부처님께서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을 설명했다고 말하면 이 사람은 내가 말한 뜻을 알았다고 생각하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이 사람은 여래의 말씀하신 뜻을 몰랐습니다. 왜냐하면 세존이 설하신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은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이 아니고 이것이 이름하여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일 뿐입니다. "

 "수보리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낸 사람은 일체법을 마땅히 이와같이 알것이며 이와같이 볼것이며 이와같이 믿고 해석해서 법이라는 생각을 내지 말 것이니라. 수보리야, 여기서 말하는 법상이라는 것은 여래께서 설하신 법상이 아니며 이것도 이름하여 법상이라 하느니라. "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부처님이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을 말하였다 ’한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사람은 나의 말한 바 뜻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겠느냐? ”

“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그 사람은 여래께서 말씀하신 뜻을 알지 못한 것입니다.

자, 여기서는 아견 인견 수자견 중생견을 과연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적이 있느냐라는 질문입니다.

과연 부처님께서 말한 적이 있습니까?

부처님은 절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말한 적이 없습니다.

이제 금강경의 후반부에 들어왔는데 아직도 이렇게 말하는 이유를 모르면 안됩니다.

부처님의 본질을 질문한 것입니다.

불교는 일상사 말과 행동을 그대로 합니다.

그러나 그 내부가 완전히 달라요.

이것이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점입니다.

그렇게 말은 해도 너의 내부는 항상 고요해라.

논어... 공자님의 책을 주한 것은 집주라고 합니다.

거기에 보면 德에 대한 여러 사람의 설명이 나오는데

中庸이요, 中和가 덕이라고 했어요.

그런데 무엇이 중화인가에서 주희라는 사람이 말하길

희노애락이 일어나지 않는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감정이 없는 상태가 德이라고 했어요.

감정은 사적인 것이니까 그것을 여읜 자라면 공평정대하고 고요한 자이지요.

그런 사람이 군자라고 했는데 덕을 갖춘자.....군자

그 덕을 갖추려면 내부가 고요해야 합니다.

불교에서는 그런 사람을 깨달은 자라고 했어요.

그 무엇을 말해도 고요한 자, 그 무엇을 들어도 고요한 자

이런 사람이 깨달은 자입니다.

조그마한 말에 삐기고 화를 내고 나가고 하는 자는 소인입니다.

감정에 치우쳤잖아요.

“수보리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사람은

모든 법을 응당 이와 같이 알며 이와 같이 보며 이와 같이 믿어서

법이란 상을 내지 않아야 하느니라.

이와 같이....... 여지껏 제가 설명했듯이

몇개월전부터 화요일마다 이렇게 말했듯이

사물의 진실을 이렇게 알고 이렇게 깨달아서 말에... 뜻에... 유혹되지 말라는 말 말입니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낸 자=가장 높고 깊은 깨달음을 얻으려는마음을 낸자)

이렇게 보라...... 이렇게 믿으라........ 이렇게 알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런 법을 안다는 상도 내지마라....

法相=법을 안다는 상

무엇을 안다는 것도 병입니다. 큰 병이어요.

저 앞에서 말했지요?

모든 것은 자기 마음이 지은 것이기 때문에 그 지은 것은 진실이 아니고 허망한 것입니다.

그런데 무엇을 안다고 이러니 저러니......

없는 것도 없고......없다는 것도 없고.....

허공을 가르는 천등 소리라는 둥....별 별 희안한 말을 다하지만

결국 한 생각에서 나온 것이고 모두 헛된 꿈처럼 헛된 것일 뿐입니다.

그런 것으로 진실을 보고 화두의 뜻을 보려고 해서는 안되요.

화두는 아무것도 몰랐을 때 답이 뛰어나오는 것인데

빈 것에다가 아는 것을 잔득 채웠는데 어떻게 답이 나타나겠습니까?

아직도 경계에 얽매여있고 아는 것을..즉 허망한 것을 붙들고 있는데 어떻게 진실이 보이겠어요?

가당치도 않습니다.

수보리야, 말한 바 법상이란 여래가 설하되 곧 법상이 아니고 그 이름이 법상이니라.

마음이 푹 쉬어져야 해요. 모든 것은 다만 명칭일 뿐입니다.

마음을 쉬지 않고는 아무리 높은 단계를 보여도 결국 한 생각이 일어난 것을 보일 뿐입니다.

더 이상 알 것이 없고 알고 싶지도 않고 나를 내세을 것도 없고 알았다는 것도 없고....

모른다......정말 나는 모른다.... 부처님처럼 나는 하나도 말하지 않았다....

나는 부처가 아니다....평범한 사람이다.... 이렇게 무심으로 시간을 보내야 해요.

그러다 보면 문득 아, 아, 이것이구나.....하고 알아져요.

그때 조사들의 기연언구를 보고 막히는 것이 있는가 없는가 점검하고....

거기서도 막힘이 없으면 그때 내 견해를 점검해줄 스승을 찾아가 물어야 합니다.

물을 스승이 없다는 것은 큰 병이어요. 반드시 물어야 하고 점검을 받아야 해요.

스님들도 수십년 공부하였어도 점검하는데 아직 앎도 버리지 못한 자가 어찌 우리나라에는 스승이 없다하고

나를 인정해줄 선사가 없다고 망말을 합니다.

스스로 눈앞에 망사가 쒸워진 사람이 누가 스승인지 어떻게 제대로 구분한단 말입니까?

깨닫지 못한 자가 어떻게 스승을 가립니까? 이것 큰 병입니다.

짧은 시간에 안 것을 깨달았다고 스스로 내세우면 그것 큰 병인줄 알아야 합니다.

나는 지금 가능한 여러분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갖은 수단을 다 보이고 있어요.

오늘도 저는 다른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것까지 보여가면서 인도했어요.

저 높은 산에 붙잡고 올라가서 동굴 입구까지 인도했는데

최후에 들여다 보는 것은 내가 아닌 여러분이 해야 합니다. 두 눈으로 똑똑하게 확인해야 해요.

그래야 자기 것이 됩니다.

제가 다 가르쳐주면 절대 여러분 것이 안되요.

오늘 말한 '사물의 진실!' 이것 잘 명상해보시고 제 말이 그른가 맞는가 잘 생각해보시고

즉시 사물의 진실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해야 합니다.

각성! 깊은 각성! 이것은 어러분 몫입니다.

그리고 마음을 푹 쉬고 조금만 기다리세요.

그러면 안보이던 것도 다 보이고 모든 것의 해답이 줄줄이 나타나게 되어있습니다.

절대 성급하게 맘먹어서.... 오히려 맑은 심성을 흐려놓지 마세요.

다만 일어나는 마음을 쉬고 앉아있으면 봄꽃이 앞에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믿으소서....

그리하여 우리 카페에서 도인들이 우후죽순 나와서 전통 선불교를 살리고 원오, 대혜스님이 전법하였던 재가 선불교를 살려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을 깨닫게 하려고 하지 깨달음을 막으려는 사람이 아님을 명심하세요.

전 가능한 여러분이 들어가라고 등미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밀어도 안들어가는 것은 어쩔수 없어요. 그것은 여러분에게 달려있어요.

다음 시간은 마지막입니다.

마지막 강의를 한번 잘 해봅시당.

끝으로 언젠가도 말했지만 여기 금강경강의에 모든 답을 넣어놓았습니다.

물론 전심법요와 완능록에도 넣어놓았어요.

이제 여러분이 조만간 해답을 얻는 날, 한번 보시면 전부 해답임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멀리 보지 마시고 금강경, 전심법요, 완능록, 무심론을 읽고 깨달음이 일어나도록 하십시오.

물론 앞으로도 제 강의 잘 들으시면 언젠가 답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믿으셔도 좋습니다. 그럼 오늘 강의 끝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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